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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이효재 선생의 성

입력
2020.10.06 18:00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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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

<한국일보> 논설위원들이 쓰는 칼럼 '지평선'은 미처 생각지 못했던 문제의식을 던지며 뉴스의 의미를 새롭게 해석하는 코너입니다.

한국 여성운동의 선구자 고 이이효재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4일 별세했다. 한 조문객이 5일 빈소가 차려진 경남 창원 경상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한국 여성운동의 선구자 고 이이효재 이화여대 명예교수가 4일 별세했다. 한 조문객이 5일 빈소가 차려진 경남 창원 경상대병원 장례식장에서 고인을 추모하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4일 작고한 이이효재 이화여대 명예교수의 삶은 한국 여성운동사와 포개진다. 여성학 교육과정 개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창립, 국회의원 비례대표 50% 여성 할당제 도입에 선생의 공이 있었다. 부모 성 함께 쓰기의 선봉장도 선생이었다. 1997년 '3ㆍ8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열린 한국여성대회에서 이를 선언했고 여성계 인사 170명이 뒤를 따랐다. 그때부터 선생은 이름을 아버지의 성과 어머니의 성 모두를 표기한 ‘이이효재’로 썼다.

□ 부모 성 함께 쓰기는 호주제의 부당성을 알리려는 운동이다. 당시만 해도 공고했던 남아 선호 사상, 부계 혈통만을 부각해 여성을 그 가계의 부속물로 여기게 하는 상징이 호주제였다. 우리의 존재는 모계와 부계의 유전자 모두를 받아 탄생했는데도 부성만을 강제하는 건 생물학적으로나 법적, 사회적으로 부당하지 않은가. 부모 성 함께 쓰기 운동은 가부장 사회에 던지는 질문이다.

□ 여성 지도자 중 선생이 부모 성 함께 쓰기 1호 선언자이긴 하지만, 처음 이를 제안한 건 신정모라씨였다. PC통신에서 급진적인 여성주의 글을 써 유명했다. 엄마 성도 표기해 부계 혈통주의에 균열을 내야 한다는 주장도 그중 하나였다. 1997년 1월 열린 한 토론회에서 선생이 이 주장에 깊은 관심을 표했고 두 달 뒤 공식 선언하기에 이르렀다고 한다. 그때 선생의 나이 73세다. 온라인 공간에서 시작된 제안에도 귀 기울이고 이를 받아들인 선생의 유연한 사고가 놀랍다.

□ 호주제는 2005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호적은 없어지고 개인을 중심으로 필요에 따라 가족관계를 표기하는 가족관계등록부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그러니 “호적에서 파겠다” 같은 겁박은 구시대 유물이 됐다. 자녀가 어머니의 성을 물려받을 수도 있게 됐다. 문제는 “부모가 혼인 신고를 할 때 협의한 경우”로 한정했다는 점이다. 강제만 하지 않을 뿐 여전히 부성이 먼저다. 여성주의는 ‘남자가 기본인 사회’에 대한 반기다. 부성 우선주의가 여전히 법률에 남아 있는 한 호주제 폐지의 성과는 미완이며, 부모 성 함께 쓰기 운동 역시 유효하다.

김지은 논설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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