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명절 연휴에 故 김홍영 검사실 찾은 추미애… 검찰개혁 강조

알림

명절 연휴에 故 김홍영 검사실 찾은 추미애… 검찰개혁 강조

입력
2020.10.01 11:08
0 0

추 장관, SNS에 "김 검사 희생 기억할 것"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고(故) 김홍영 검사실을 방문하고 있다. 추 장관 페이스북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고(故) 김홍영 검사실을 방문하고 있다. 추 장관 페이스북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상관의 폭언ㆍ폭행으로 고통받았던 고(故) 김홍영 검사가 근무했던 검사실을 방문해 검찰 개혁을 강조했다.

추 장관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가위 연휴 첫날 고 김홍영 검사가 마지막으로 근무했던 서울남부지검 검사실을 찾았다"는 글과 사진을 올렸다.

추 장관은 "검찰의 권력화가 빚은 비뚤어진 조직 문화에 대한 구성원들의 대참회와 인식과 태도에 대전환이 없다면 제2, 제3의 김홍영 비극이 계속될 것"이라고 썼다. 이어 "검찰총장을 정점으로 형성된 상명하복식 검사동일체 원칙은 지난 70여년 간 검찰 조직문화를 지배했지만, 오히려 검찰 조직의 진정성을 해치고 국민 신뢰만 상실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부 정치검찰은 정권 혹은 언론 권력과 결탁해 주요 사건을 조작ㆍ은폐ㆍ과장해 혹세무민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며 "국민께 부끄럽고 송구한 일"이라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또 "검찰개혁은 법과 제도에 이어 문화와 사람의 개혁에 이르러야 완성될 것"이라며 "그때까지 우리는 고 김홍영 검사의 희생이 헛되지 않도록 기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고 김홍영 검사 아버님께 약속드렸던 작은 명패를 조만간 준비해 부산에 계시는 아버님을 모시고 소박하게나마 약속을 지켜드리고자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조 전 장관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가 지키지 못한 약속을 대신 실행해주는 추미애 장관님, 대단히 감사하다"며 "개혁을 막는 여러 장애물은 '추풍'(秋風)에 모두 날아가 버릴 것이라 믿는다"고 했다.

김 검사는 서울남부지검 형사부에 근무하던 2016년 5월 업무 스트레스와 직무 압박감을 토로하는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후 대검찰청 감찰 조사에서 김 검사의 상관이었던 부장검사가 2년에 걸쳐 상습적으로 폭언ㆍ폭행을 한 사실이 드러났고, 법무부는 해당 부장검사를 같은 해 8월 해임했다.

최은서 기자

제보를 기다립니다

silver@hankookilbo.com으로 제보해주시면 됩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