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하루 한 잔 술은 약주’라는 속설 맞을까?

알림

‘하루 한 잔 술은 약주’라는 속설 맞을까?

입력
2020.09.28 09:53
0 0

서울아산ㆍ서울대병원 연구팀, 11만2,000여명 음주량 분석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하루 한 잔 가벼운 술은 건강에 좋다’는 속설이 과연 맞을까.

술을 전혀 마시지 않던 사람이 하루 한 잔씩 술을 마셨을 때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등 각종 사망 위험이 줄어들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장준영 서울아산병원 신경과·박상민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 표본(2007~2013년)을 바탕으로 비음주자 11만2,403명을 음주량 변화에 따라 비음주 유지군과 음주군으로 나눠 3년간 건강 상태를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 평균 10g 이하(한 잔 기준)의 알코올을 섭취한 소량 음주군에서 뇌졸중 발생 위험이 비음주 유지군보다 유의하게 감소하지 않았다. 모든 원인에 의한 사망 위험도 음주군이 비음주 유지군과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음주군은 관상동맥 질환 등 주요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비음주 유지군에 비해 21% 감소했지만, 이 역시 비교대상으로 삼은 비음주 유지군 내에 ‘건강이 좋지 못해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sick quitter)’이 포함된 데 따른 결과로 추정됐다.

과거 일부 연구를 통해 알코올 30g 정도를 섭취하는 적당량 음주는 ‘좋은’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고 혈소판 응집을 줄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진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음주가 주는 건강상 이점을 의학적으로 뒷받침할 근거가 부족하다는 결과가 우세해지고 있다.

하루 한 잔 이하의 소량 알코올 섭취도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각종 사망 위험을 낮추지 않는다는 사실이 이번 연구로 입증됨에 따라, 비음주자는 비음주 습관을 유지하는 게 건강에 좋다.

한편 하루 2잔 이상 술을 마시기 시작한 사람은 교통사고 등 외인사로 사망할 위험이 비음주 유지군보다 2.06배(95% 신뢰구간 1.09~3.90)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장준영 교수는 “과음이 신체에 주는 해악은 많은 연구와 임상을 통해 밝혀졌지만, 비음주자에게 있어 소량의 음주량 증가와 건강의 상관관계는 명확히 입증된 바가 없었다”고 했다. 장 교수는 “이번 연구는 비음주자를 대상으로 소량의 알코올 섭취 증가가 심혈관계 질환과 뇌졸중 발생, 사망 위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첫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저널 네이처(Nature)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최근호에 게재됐다.

장준영(왼쪽) 박상민 교수

장준영(왼쪽) 박상민 교수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