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광주 박진섭 감독 "파이널A 진출 비결은 간절함과 소통"

알림

광주 박진섭 감독 "파이널A 진출 비결은 간절함과 소통"

입력
2020.09.23 16:20
22면
0 0
ㄱㅘㅇㅈㅜ ㅂㅏㄱㅈㅣㄴㅅㅓㅂ ㄱㅏㅁㄷㅗㄱ. ㅍㅡㄹㅗㅊㅜㄱㄱㅜㅇㅕㄴㅁㅐㅇ ㅈㅔㄱㅗㅇ

ㄱㅘㅇㅈㅜ ㅂㅏㄱㅈㅣㄴㅅㅓㅂ ㄱㅏㅁㄷㅗㄱ. ㅍㅡㄹㅗㅊㅜㄱㄱㅜㅇㅕㄴㅁㅐㅇ ㅈㅔㄱㅗㅇ

"비법이요? 운동장에선 파이팅 넘치게 하고, 서로 이야기를 많이 하자고 했는데 그 덕인 것 같네요."

올 시즌 K리그1(1부리그)으로 승격한 광주FC가 파이널A(1~6위)행 막차에 탑승하며 강등 가능성을 완벽하게 지워냈다. 창단 이후 첫 파이널A 진출을 이끈 박진섭(43) 광주 감독은 그 비결이 '소통'에 있다고 밝혔다.

박 감독은 23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12위 인천이 상승세를 탄 만큼 승점 차를 최대한 벌려 강등 위기를 최소화 하자는 생각만으로 22라운드 승리를 바랐다”며 “여기에 마지막 순간, 운까지 따라주면서 강등 위기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었다“고 파이널A 진출 소감을 전했다.

3년 만에 K리그1 무대로 돌아온 광주의 올 시즌은 시작부터 고비였다. 성남FC와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3연패를 당했고, 세 경기 동안 득점은 '0'에 그쳤다. 아무리 K리그2(2부리그)와의 수준차이가 있다 해도, 지난해 K리그2에서 19경기 연속 무패(13승 6무)ㆍ시즌 최다승ㆍ시즌 최다 승점 신기록을 작성하며 조기우승을 확정 지었던 광주가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은 결과였다. 이때를 첫 번째 고비로 표현한 박 감독은 "역시 1부 선수들이 기술적인 부분에서 실력이 뛰어나고, 골 결정력이 좋아 득점 찬스에서 강하더라"며 "개막 전 엄원상(21) 등 일부 선수들의 부상도 겹쳐지며 위기를 맞은 것 같다"고 했다.

4라운드에서 우승후보 울산현대를 상대로 시즌 첫 득점과 승점을 얻어낸 광주는 5월의 수모를 앙갚음하듯 3연승을 거두며, 순위를 끌어올렸지만 이내 2차 승리 가뭄이 시작됐다. 당시 6경기 동안 광주가 쌓은 승점은 단 1점뿐이었다. 박 감독은 "이때가 가장 큰 고비였던 것 같다"며 "최하위 인천과의 14라운드 경기를 앞두고 이기지 못하면 강등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선수단 전체에 퍼졌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이때 인천전 승리를 기점으로 광주는 6경기 연속 무패(1승 5무)행진을 기록, 파이널A 진출의 불씨를 살렸다.

박 감독은 광주가 강등 위기를 벗어날 수 있었던 비결로 '소통'을 꼽았다. 그는 "3년 전 팀을 맡을 땐 선수들이 자신들이 바라는 걸 잘 이야기하지 않았다"며 "그간 운동장에서 파이팅 넘치고, 축구 이야기를 많이 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해왔는데 익숙해졌는지 이젠 다들 잘 한다"고 설명했다. 박 감독은 "경기를 뛰는 선수나 안 뛰는 선수나 한마음 한 뜻으로 노력했고, 팀을 위해 헌신했다"며 "좋은 선수들을 만난 것 같다"고 말했다.


광주 엄원상. 프로축구연맹 제공

광주 엄원상. 프로축구연맹 제공

그 중 엄원상의 활약이 컸다. 리버풀의 모하메드 살라(28)를 빗대 ‘엄살라’로 불리고 있는 엄원상은 22세 이하 의무출전 규정을 충족시켜줄 뿐만 아니라, 득점(6득점)까지 도맡아 터트리며 팀의 살림꾼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박 감독은 "엄원상이 고생을 많이 했다"며 "부상 회복 후 경기에 나서 골도 많이 넣어주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높이 샀다.

박 감독은 남은 시즌이 선수들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박 감독은 "강팀들을 상대로 우리가 해온 축구를 완성시키고, 선수들이 강한 상대와도 잘해나갈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며 "선수들이 이 기간 좋은 걸 얻어가는 게 현실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남은 모든 경기를 열심히 치러 K리그에 재미를 더할 뿐만 아니라, '광주가 6위 할만 했구나'라는 이야기도 함께 듣길 바란다"고 했다.

오지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