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언론 "김정은, 한국 코로나 진단키트 반송"... 통일부 "확인 안돼"

알림

日언론 "김정은, 한국 코로나 진단키트 반송"... 통일부 "확인 안돼"

입력
2020.09.08 21:30
0 0

"중국 단둥 세관에 반송 관련 기록 없어"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6일 평양의 당원들에게 보낼 서한을 작성하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6일 평양의 당원들에게 보낼 서한을 작성하는 모습을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한국 민간단체가 지원한 진단키트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물자를 돌려 보냈다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왔다. 통일부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이라고 부인했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8일 한국 정부 관계자와 남북협력사업자 등을 인용해 이 같이 보도했다. 지난 8월 초 민간단체인 남북경제협력소가 인도적 목적으로 북한에 지원한 코로나19 방역 물품인 유전자증폭(PCR) 장비 등이 반송됐다는 내용이다. 신문은 "북한 당국이 물자 반입에 관여한 세관 간부들을 징계하고 가족 등 80여명을 체포했다"고도 전했다.
통일부와 민간단체 관계자들은 보도는 사실과 거리가 멀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 소식통은 "중국 단둥 세관에 해당 물자를 반송했다고 보고한 기록은 없다"고 말했다. 물품 전달을 주도한 김한신 남북경제협력연구소장도 "해당 물품은 북측에 잘 전달됐다"며 "관련 보도는 오보"라고 반박했다.
다만 남측 민간단체 뿐 아니라 국제기구 등의 지원 물품이 북측 수혜자에게 직접 전달됐는지는 상세하게 알기 어려운 상황이다. 북한은 현재 북중 간 육로인 신의주와 단둥을 통해서만 물품 반입을 허용하고, 도착 물품은 방역을 이유로 2주 가량 격폐 기간을 둔다. 해당 물건이 북한에 도착해도 신의주에 묶여 있을 가능성도 있다는 얘기다.

대북 소식통은 "북한이 코로나19 이후 국경을 봉쇄해 수혜자 면담 같은 정확한 모니터링은 힘들다"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최근 '외부 지원 거절' 의사를 밝힌 이후엔 북한 당국과의 소통이 더 어려워졌다"고 전했다.


김지현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