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눔의 집 후원금 조사단 “이사진 해임 명령” 건의

알림

나눔의 집 후원금 조사단 “이사진 해임 명령” 건의

입력
2020.08.25 17:44
0 0
25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송기춘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 민간 공동단장이 나눔의 집 이사진의 입장문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뉴스1

25일 오후 경기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송기춘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 민간 공동단장이 나눔의 집 이사진의 입장문에 대한 의견을 밝히고 있다. 뉴스1

후원금 횡령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경기 광주시 나눔의 집 운영 법인인 ‘대한불교조계종 나눔의 집’ 이사진을 해임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후원금 횡령 의혹을 조사해 온 나눔의 집 민관합동조사단은 2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이사진 해임 명령’을 경기도에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송기춘 나눔의집 민관합동조사단 공동단장은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민관합동조사 결과보고서를 일주일내에 경기도에 보고하겠다”며 “나눔의 집 법인 처분과 관련해서는 (결과 보고서에) 임원 해임 명령 의견을 제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임이 이뤄질 때까지 임원들의 직무 집행정지를 계속하고, 임시이사를 파견해서 시설장 같은 문제 있는 분들을 교체하는 의견을 결과보고서에 충분히 담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경기도는 지난달 21일 나눔의 집 법인 이사진(감사 2명 포함해 13명)에 대한 직무 집행정지 처분을 내렸다.

도는 민관합동조사 방해, 후원금 용도 외 사용, 보조금 목적 외 사용, 노인복지법 위반, 기부금품법 위반 등을 이유로 들었다. 직무 집행정지 처분은 일단 민관합동조사가 종료될 때까지 유지된다.

송 단장은 “나눔의 집 문제는 운영진과 내부직원 간의 갈등이 아닌 법인 이사들과 운영진의 법령, 정관위반과 인권침해의 문제가 있을 뿐”이라며 “법인을 운영하는 주체인 이사들은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나눔의 집 앞에 마련된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흉상. 임명수 기자

나눔의 집 앞에 마련된 돌아가신 할머니들의 흉상. 임명수 기자

앞서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 11일 중간 조사결과 발표에서 “나눔의 집이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간 받은 후원금 88억여 원 중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생활하고 있는 나눔의 집 양로시설로 보낸 금액(시설 전출금)은 2.3%인 2억원에 불과했다”며 “이마저도 할머니들을 위한 직접 경비가 아닌 시설 운영을 위한 간접경비로 지출된 것이 대부분이었다”고 지적했다.

민관합동조사단은 지난달 6일부터 22일까지 △행정과 시설 운영 △회계 △인권 △역사적 가치 등 4개 부문으로 나눠 조사를 벌였다. 이어 나눔의 집 운영법인과 나눔의 집 시설, 일본군 위안부 역사관 및 국제평화인권센터 등에 대해 조사한 뒤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다.

임명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