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소개한다.
13일 오후 방송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석쇠구이 달인, 마늘 떡볶이 달인, 비빔국수 달인 등이 소개된다.
▶은둔식달 ? 문경 석쇠구이 달인
전국에 숨어있는 맛의 달인을 발굴하는 생활의 달인 프로젝트.
이번 주 은둔식달 제작진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경상북도 문경의 한 석쇠구이집. 이 집에서는 38년 동안 석쇠구이로 한 길을 걸어온 1대 달인과 그 뒤를 잇는 아들 내외까지 2대가 함께 석쇠구이를 만들고 있다.
연탄불 위에 구워지는 매콤한 석쇠구이의 매력에 늘 가게 안은 손님들로 북적거린다. 달인의 석쇠구이는 고기 숙성부터 남다르다.
돼지고기 위에 데친 깻잎을 올려 잡 냄새를 잡고, 채수와 고춧가루로 만든 양념장을 고기에 2차로 숙성한 뒤 연탄불에 지글지글 구워내면 달인표 석쇠구이를 맛 볼 수 있다. 오랜 세월 손님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달인의 석쇠구이 비법을 <생활의 달인>에서 만나본다.
▶은둔식달 ? 천안 마늘 떡볶이 달인
은둔식달 제작진이 두 번째로 찾아간 곳은 충청남도 천안의 어느 시장에 위치한 분식집.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시장을 찾는 손님들은 이전보다 많이 줄었지만 유독 이 집만큼은 손님이 끊이질 않는데, 바로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신기한 '마늘 떡볶이'가 있기 때문이다.
뒤돌아서면 또 생각날 정도로 중독성이 강한 마늘 떡볶이는 알싸한 마늘의 향과 매콤한 양념 맛이 어우러져 특색 있는 맛을 자랑한다. 달인표 마늘 떡볶이는 메뉴 이름에 걸맞게 마늘이 맛을 좌우한다.
달인만의 특별한 공정을 거친 마늘은 식욕을 돋우는 향을 낸다. 여기에 인공 조미료 없이 말린 당근으로 떡볶이에 감칠맛을 더한다.
이렇게 만든 마늘 떡볶이는 그 흔한 어묵도, 대파도 없지만 오직 양념 하나로 엄청난 존재감을 지닌다. 무더운 날씨, 지친 입맛도 살아나게 만드는 마늘 떡볶이의 비밀을 방송에서 만나본다.
▶비빔국수 달인
경기도 고양의 한적한 길목에 위치한 어느 국수집. 이곳은 웬만큼 길을 아는 사람이 아니면 찾기 힘들지만, 입소문을 타고 곳곳에서 모여드는 손님들로 점심시간만 되면 항상 문전성시를 이룬다.
이곳에서 국수를 만드는 정정인 달인을 만났다. 초여름 뙤약볕이 강렬한 요즘, 달인의 가게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비빔국수.
특히 이 집의 비빔 국수는 기존의 비빔국수처럼 묽은 양념장이 들어가는 것이 아닌, 양념 육수가 들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입에 착착 감기는 매콤한 양념 육수로 한입 맛보면 무더위도 잊게 만드는 강렬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비빔 국수의 양념 육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동치미인데, 무와 배추, 파인애플 등을 넣고 오랫동안 숙성시킨 육수를 사용한다. 이 동치미 육수에 고춧가루와 갖은 양념을 넣으면 비빔 국수의 핵심인 감칠맛 나는 양념 육수가 완성된다.
멀리서도 찾아오게 만드는 매력을 지닌 달인표 비빔 국수의 비밀을 '생활의 달인'에서 공개한다.
한편 SBS '생활의 달인'은 매주 수요일 오후 8시 55분에 방송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