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제재에 中"내정 간섭 그만, 반격하겠다"

알림

美 제재에 中"내정 간섭 그만, 반격하겠다"

입력
2020.07.10 18:40
수정
2020.07.10 18:46
0 0

미국, 위구르족 탄압 이유로 시진핑 최측근 4명에 제재
중국 강력 반발 나서 "국제관계 기분 준칙 위배"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로이터 연합뉴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로이터 연합뉴스


중국이 자국 공산당 고위간부에 대한 미국의 제재 조치에 "반드시 반격하겠다"고 경고했다. 앞서 미국이 신장위구르 자치구 인권 탄압을 이유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의 최측근을 포함한 고위간부 3명에 대해 제재를 단행한 데 따른 반응이다.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문제 등으로 미국의 대중 압박 수위가 높아지면서 미중갈등의 골도 깊어지고 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의 제재는 중국 내정을 심각하게 간섭하는 것"이라며 "이는 국제관계 기본 준칙에 위배된다"고 비판했다. 홍콩보안법 사태 당시처럼 신장 문제 역시 중국 내정에 속하는 만큼 미국이 간섭할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국가 주권과 안보를 수호하고 분열주의를 퇴치하려는 중국 정부의 의지는 흔들리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미국에 제재 철회도 요구했다. 자오 대변인은 "만약 미국이 계속 고집을 피운다면 반드시 반격을 가할 것"이라면서 "이 문제에 간섭하는 관련 (미국) 기관과 개인에 대해 대등한 조처를 취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전날 미 국무부는 신장위구르 자치구 당서기인 천취안궈와 주하이룬 신장 정치법률위원회 서기, 왕민산 자치구 공안국 서기와 그 직계 가족의 미 입국 자격을 박탈하는 비자 제한 조치를 내렸다. 그중 시 주석의 최측근인 천취안궈는 중국 내 소수민족에 대한 강경책을 이끈 인물로 알려졌다. 같은 날 미 재무부도 이들 3명과 신장 공안국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위구르족과 카자흐족, 신장의 다른 소수민족을 부당하게 억류ㆍ탄압한 책임이 있다고 판단되는 다른 중국 공산당 간부들에게도 비자 제한이 가해질 것"이라며 추가 제재 가능성을 내비쳤다. 최근 미국은 홍콩보안법에 이어 위구르족 관련 인권 문제에도 적극 공세를 펴고 있다. 지난달엔 트럼프 대통령이 인권 탄압에 책임이 있는 중국 당국자를 제재할 수 있는 '위구르 인권정책법'에 서명했다.

국제 인권단체 등에 따르면 약 100만명에 달하는 위구르족이 일명 '재교육 수용소'에 강제 수용돼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7일에는 한 인권단체가 중국 당국의 위구르족 인권탄압 의혹을 조사해달라고 국제형사재판소(ICC)에 제소하기도 했다.


진달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