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체부 대규모 공공미술프로젝트 추진 "예술뉴딜로 코로나 극복"

알림

문체부 대규모 공공미술프로젝트 추진 "예술뉴딜로 코로나 극복"

입력
2020.07.08 19:01
0 0

예술계 어려움 극복 위해 1569억원 3차 추경 편성

8일 서울 종로구 설가온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하반기 예술지원 대책 간담회'에서 오영우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8일 서울 종로구 설가온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부 하반기 예술지원 대책 간담회'에서 오영우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이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화체육관광부가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인들의 일자리 마련을 위해 759억원 규모의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문체부는 8일 문화 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예술인의 생계 지원을 위해 3차 추경예산 1,569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문체부가 확보한 3차 추경예산 3,469억원의 절반(45%)에 해당하는 규모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건 공공미술 프로젝트다. 전국 228개 지자체에서 예술인 약 8,500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는 7월부터 신청 받아 9월쯤엔 선정을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1929년 대공황이 발생하자 미국 정부가 예술가를 직접 고용해 건물 미화를 맡겨 도시 환경 정비와 예술인들의 생계 보장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았던 ‘예술 뉴딜’을 연상케 한다.

오영우 차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대공황 당시 무명 작가였던 잭슨 폴록, 윌렘 드쿠닝 등은 주급 23달러를 받고 벽화를 그리면서 힘든 시기를 견뎌내 추상미술의 세계적 거장으로 성장했다”며 “이번 추경 지원사업으로 3차 추경 지원사업이 코로나로 힘든 예술인들이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는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공미술 프로젝트는 예술작품 설치, 문화공간 조성, 도시재생, 미디어ㆍ온라인 전시, 주민참여 프로그램 등 다양한 유형으로 진행되며 지역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 유명 예술인들이 아닌 지역 청년 예술인들에게 작업 기회가 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중복 참여는 제한된다.

일각에선 우후죽순 작품이 무분별하게 들어서면 도시 미관을 해치는 흉물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기존에 진행했던 마을 벽화 사업 등이 주민들과의 소통 부재, 작품 수준의 문제 등으로 비판이 적지 않았던 만큼 문체부는 모니터링 작업과 함께 별도의 자문단도 구성해 철저하게 사후 관리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김영수 예술정책관은 "대한민국의 공간문화가 격상될 수 있도록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생계 지원 대표사업으로 상반기에만 1만 4,000명의 신청이 폭주했던 ‘예술인 창작준비금’ 지원사업은 99억원을 추가로 확보해 232억원을 지원한다. 7,725명에게 1인당 300만원씩 지급된다. 13일부터 31일까지 창작준비금 지원 누리집(jawfartist.net)에서 신청 가능하다.

가장 큰 타격을 입은 공연예술계를 위해서는 창작ㆍ실연, 기획ㆍ행정, 무대기술, 공연장 방역 등 일자리 3,500여개를 지원한다. 총 319억원 규모다.

비대면 온라인 환경 대응 사업도 지원한다. 예술인의 온라인ㆍ미디어 진입을 돕기 위한 지원에 149억원 등을 투입하고 공연 대본이나 미술 도록 디지털화 사업도 벌인다.

바우처를 통한 예술소비 촉진도 시도한다. 1회 1인 8,000원씩 지원하는 공연 관람료 지원에는 159억원(180만장)이, 1회 1인 3,000원씩 지원하는 전시 관람료는 52억원(160만장)이 편성됐다. 다만 추진 시기는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유동적이나, 추진 시에는 방역조치를 철저하게 진행할 방침이다.


강윤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