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스마트폰으로 체크인… 호텔 투숙도 비대면 시대
알림
알림
  • 알림이 없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체크인… 호텔 투숙도 비대면 시대

입력
2020.06.30 09:49
0 0
KT 모델들이 스마트폰만으로 체크인 등 호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호텔관리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KT 모델들이 스마트폰만으로 체크인 등 호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비대면 호텔관리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비대면으로 호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출시한다. 이용자들은 스마트폰만으로 체크인을 비롯해 다양한 객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호텔도 스마트폰으로 객실 현황 등을 관리할 수 있게 된다.

KT는 숙박 플랫폼 기업 야놀자, 정보통신장비 전문기업 머큐리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객실관리 시스템 '와이플럭스 RMS'와 기가지니가 적용된 호텔용 인공지능(AI) TV '와이플럭스 TV'를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와이플럭스 RMS는 KT의 사물인터넷(IoT) 하드웨어에 야놀자의 숙박시설 운영 소프트웨어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접목한 호텔 객실관리 시스템이다. 호텔의 모든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제공해 고객은 편리한 투숙 경험을, 호텔에는 효율적인 운영 환경을 제공한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이 시스템이 접목한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은 예약 시 전용 모바일 페이지 '와이플럭스 게스트 포털'에 접속할 수 있다. 스마트폰만으로 △비대면 체크인ㆍ체크아웃 △카드나 열쇠가 필요없는 키리스(Keyless) 방식 객실 출입 △객실 정비 등 서비스 요청 △실내 조명ㆍ온도 조절 등 객실 제어 △동반 투숙객을 위한 다인 접속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앞으로는 체크인 및 체크아웃 시간 조정, 부대비용 결제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호텔 측을 위한 작업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된다. 기존 호텔들은 전용 서버와 기기로 객실관리를 해야 했지만 KT 시스템으로는 스마트폰만으로도 객실관리가 가능하다. △고객 입ㆍ퇴실 현황 △재실 유무 △고개 요청 사항 △객실 상태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호텔 운영 비용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시스템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있는 보리호텔에 국내 최초로 적용됐다. 올해 하반기 본격적으로 출시해 내년 상반기에는 해외 시장도 진출한다는 게획이다.

이와 함께 선보인 와이플럭스 TV는 호텔 주변 관광지 정보와 레저 및 액티비티 상품을 추천 받을 수 있으며 객실에서 편하게 말로 호텔 기기들을 제어하는 기능 등이 들어갈 예정이다.

온남석 KT 이머징단말사업담당 상무는 "호텔에 IoT 기술을 접목시켜 비대면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정보통신기술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꾸준히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맹하경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