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가격리 중 사우나 갔다 구속된 60대 男, 집행유예 선고

알림

자가격리 중 사우나 갔다 구속된 60대 男, 집행유예 선고

입력
2020.06.16 17:08
0 0
신종 코로나 관련 자가격리 위반 혐의를 받는 60대 A씨가 지난 4월 14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은 뒤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 관련 자가격리 위반 혐의를 받는 60대 A씨가 지난 4월 14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받은 뒤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격리 기간 중 무단 이탈해 사우나 등을 돌아다닌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60대 남성이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받았다.

서울동부지법 형사12단독 박창희 판사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된 A(68)씨에게 16일 징역 4월과 집행유예 1년을 선고했다.

지난 4월 미국에서 입국한 A씨는 자가격리 조치를 어기고 사우나와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한 혐의를 받는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A씨를 귀가시켰지만 이후에도 A씨는 주거지를 무단 이탈했다 긴급체포됐고,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자가격리 무단이탈이 구속으로 이어진 첫 사례였다. 검찰은 지난달 19일 결심공판에서 징역 6월을 구형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은 격리통지를 받았음에도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해 코로나바이러스 전파 위험성을 높인 점에서 죄질이 좋지 않다"고 밝혔다. 다만 "범행을 모두 인정하고 반성하는 점을 고려했다"며 "최종적으로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아 추가 전파가 발생하지 않았고, 귀국 당시 수중에 별다른 재산이 없어 자가격리를 할 만한 마땅한 거처도 없었던 점을 참작했다"고 양형 이유를 설명했다.

자가격리 지침 위반으로 실형을 선고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의정부지법은 지난달 26일 자가격리 해제를 이틀 앞두고 주거지를 무단이탈한 혐의로 기소된 20대 남성에게 징역 4월을 선고했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NULL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