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춘천시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전면 재조사”

알림

춘천시 “캠프페이지 토양오염 전면 재조사”

입력
2020.06.03 15:00
0 0

“자체 예산 들여 최대 6개월 시행

조사 뒤 국방부에 비용 청구할 것”

1일 강원 춘천시 옛 미군기지 터인 캠프페이지 부지에서 폐아스콘이 발견돼 녹색연합 관계자가 기자설명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1일 강원 춘천시 옛 미군기지 터인 캠프페이지 부지에서 폐아스콘이 발견돼 녹색연합 관계자가 기자설명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기름띠와 폐아스콘 더미 등 토양오염이 확인된 강원 춘천시 캠프페이지(옛 미군기지) 부지에 대한 전면 재조사가 이뤄진다. 춘천시는 특히 부실 환경정화에 대한 책임이 국방부에 있는 만큼 조사 후 비용을 청구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이달 안으로 전문업체를 선정, 26만㎡에 이르는 캠프페이지 내 토양오염 정도를 조사할 계획이라고 3일 밝혔다. 조사 기간은 최대 6개월이 걸릴 전망이다.

시는 전체 부지를 3~4개 구역으로 나눠 ‘미세먼지 차단 숲’ 조성지역 등 사업을 앞둔 곳부터 조사에 들어간다. 캠프페이지는 춘천의 발전을 위한 소중한 땅이기 때문에 환경문제를 불식시키는 게 우선이란 판단에서다. 시 관계자는 이날 “오염 조사 및 정화작업에 들어간 비용을 국방부에 청구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나타냈다.

시는 앞서 지난달 27일 국방부 관계자와 토양오염 재조사 관련 협의를 진행했다. 이틀 뒤엔 국방부에 부실정화에 따른 책임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지난 2일 입장문을 통해 “현재 캠프페이지 부지 소유자인 시에서 오염 원인과 부실정화를 먼저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 미군으로부터 돌려받은 춘천시 근화동, 소양로 일대 캠프페이지는 국방부가 2009년부터 3년간 한국농어촌공사에 의뢰해 토양오염 정화작업이 이뤄졌다.

그러나 지난달 초 봄내체육관 인근 시료 분석 결과, 석유계 총 탄화수소(TPH) 수치가 ㎏당 2,618㎎으로 기준치(500㎎/㎏)를 5배 이상 초과했다. 지난달 31일 과거 헬기 계류장 인근 토양에선 폐아스콘이 나오는 등 부실 환경정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박은성 기자 esp7@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