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G7 초청 한국이 세계 리더국 된다는 의미…中 반발 않을 것”

알림

청와대 “G7 초청 한국이 세계 리더국 된다는 의미…中 반발 않을 것”

입력
2020.06.02 15:46
0 0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청와대는 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을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초청한 것에 대해 “한국이 세계질서를 이끄는 리더국 중 하나가 된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제안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다면 이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세계외교 질서가 낡은 체제에서 전환될 가능성이 커진 것”이라고도 했다.

강 대변인은 이어 “(한국이) G11 혹은 G12라는 새로운 체제의 정식 멤버가 되는 것”이라며 “국격상승과 국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 역시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 앞서 G7 확대와 관련해 “환영할 일이다. 조금도 회피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고 강 대변인은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통화에서 “(한미정상의 대화 내용에 대해) 긍정적인 발표문을 내면 좋겠다”고 했고 문 대통령도 “그렇게 하겠다. 한국 국민도 기뻐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청와대는 한국의 회의 참여에 중국이 반발하리라는 관측에 “중국이 반발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한미정상 통화에서 중국과 관련한 언급이 일절 없었다. 중국도 아직 반발하지 않고 있다”며 “문 대통령은 G7 확대정상회의가 포스트코로나의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 이 발언의 의미를 새겨달라”고 당부했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