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지역 대기업 이탈에 대구-구미 공동 대응해야”

알림

“지역 대기업 이탈에 대구-구미 공동 대응해야”

입력
2020.06.01 16:40
0 0

구미ㆍ대구경실련, ‘대구-구미 경제동맹ㆍ문화교류협약’ 체결 촉구

구미경실련과 대구경실련이 1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G전자 구미사업장 해외이전에 따른 대구시의 공동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구미경실련 제공
구미경실련과 대구경실련이 1일 대구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LG전자 구미사업장 해외이전에 따른 대구시의 공동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구미경실련 제공

구미경실련과 대구경실련은 1일 오전 대구시청 앞에서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LG전자 구미사업장 TV생산라인 일부 해외이전에 대해 대구와 구미시가 공동으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구미시민과 시민단체 회원 등 60여명이 ‘5만명 구미 출퇴근, LG전자 해외이전이 남의 일인가’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들고 참석했다.

이들은 “몇 년 안에 남은 구미의 생산 라인도 다른 곳으로 이전할 가능성이 크다”며 “LG전자의 해외 이전에 따라 정규직과 협력업체 등 1,000여명의 일자리도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LG전자 본사가 구미 TV공장의 인도네시아ㆍ폴란드 이전을 발표했지만 대구시에서는 아무런 반응이 없다”며 “해외 이전이 가속화하면 대구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구미경실련에 따르면 구미공단의 수출은 해마다 급감하고 있고, 지난해 일자리 감소도 전국 1위를 기록했다. 대구시민 중 5만여 명이 구미 지역 출퇴근자들 이다. 또 연간 1조2,000억원 안팎의 자금이 대구시에 유입되고 있고 2023년에는 경산~대구~구미를 잇는 대구권광역철도가 개통된다.

이들은 “구미공단은 ‘대구생활권 구미공단’으로 재인식해야 한다”며 “구미공단 LG전자 해외이전은 대구시와 경북도, 구미시가 함께 직접 챙겨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구시와 대구 정치권이 구미공단을 ‘대구생활권 구미공단’으로 재인식하고, 경북과 함께 △상생형 구미일자리사업 LG화학 투자 1조원 이상 확대 △LG전자 가동중단 3곳에 신규 사업 투자 △KTX 구미권 정차(구미역 정차 또는 북삼 간이역) 등 현안에 대해서 공동 대응할 것으로 촉구했다. 또 권영진 대구시장에게는 △‘대구-구미 경제동맹’ 체결 △‘대구-구미 문화교류협약’ 체결 △구미 정주여건의 개선 협력 등을 요구했다.

조근래 구미경실련 사무국장은 “대구ㆍ경북 유일 대기업 국가산단인 구미공단이 흔들리면 대구·경북 경제도 흔들린다”며 “대구와 구미의 협력을 통한 구미경제 위기 극복이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유일한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재현 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