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LG화학·현대중공업 “산업재해 더는 안 돼”

알림

LG화학·현대중공업 “산업재해 더는 안 돼”

입력
2020.05.26 16:33
수정
2020.05.26 19:04
16면
0 0

LG화학, 긴급·정밀 진단 통해 가동 중단 및 사업철수까지 검토

현대중공업, 조선사업대표 사장급 격상ㆍ조직 확대 개편 통해 안전 강화

최근 잇따른 안전사고로 곤혹을 치른 LG화학과 현대중공업이 고강도의 재발방지책으로 내부단속에 착수했다. 양 사는 특히 그룹 총수와 최고경영자(CEO)가 직접 근본 대책 마련을 지시하면서 사고 현장의 정밀진단에서부터 조직개편까지 단행하면서 안전 관리 강화에 올인하고 나섰다.

LG화학에선 먼저 안전이 불확실한 사업 철수까지 공언하면서 배수진을 쳤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26일 “환경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사업은 절대 추진하지 않으며, 현재 운영하는 사업도 환경안전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되면 철수까지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달 7일 인도의 LG화학 현지법인인 LG폴리머스 공장에서 가스 누출로 인근 주민 1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2주 만인 19일엔 국내 LG화학 대산공장에서 발생한 화재로 직원 1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을 입었다.

사고가 잇따르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20일 대산공장을 찾아 “기업이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은 경영실적이 나빠져서가 아니라 안전·환경·품질사고 등 위기 관리에 실패했을 때”라고 강조하면서 “CEO들이 실질적인 책임자가 돼 안전·환경을 경영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LG화학은 이날 국내 17개, 해외 23개 등 전 세계 모든 사업장을 대상으로 6월말까지 고위험 공정 및 설비에 대해 우선적으로 긴급 진단에 착수할 방침이다. 긴급 진단에서 나온 개선사항은 즉각 조치를 취하고, 단기간에 조치가 어려운 공정 및 설비에 대해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가동을 잠정 중단할 계획이다. 또 사내 환경안전 및 공정기술 전문가와 외부 환경안전 전문기관으로 임시 조직을 구성해 정밀 진단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매월 2회 CEO 주관 하에 각 사업본부장, 최고재무책임자(CFO), 최고인사책임자(CHO), 환경안전담당 등이 참석하는 특별 경영회의도 개최한다. 회의에선 긴급·정밀 진단의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환경안전 예산 및 인사·평가체계에 대한 근본적인 개선방안 등을 논의한다.

LG화학 관계자는 “설계 단계부터 안전성이 완벽하게 확보되지 않은 투자는 규모와 상관없이 원천 차단할 수 있는 정보기술(IT) 시스템을 국내는 올해 말까지, 해외는 내년 상반기까지 구축할 계획”이라며 “환경·안전 분야에 연간 약 2,000억원을 투자해, 올해는 전문 인력 확보와 국내외 관련 조직 재정비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해 들어서만 사업장에서 4차례의 사망 사고가 발생한 현대중공업 또한 후속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은 25일 “한동안 거의 발생하지 않았던 안전사고가 올해 들어 갑자기 늘어난 데 대해 기존의 안전대책이 실효성을 잃어가고 있는 것은 아닌지 근본적인 차원에서 재점검이 필요하다”며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한 가치인 만큼, 앞으로 모든 계열사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경영을 펼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안전 문제 해법으로 조직 개편을 선택했다. 부사장급이었던 조선사업대표를 사장으로 격상시키고 생산 및 안전을 총괄 지휘하도록 하는 한편, 기존 생산본부를 안전생산본부로 확대 개편해 안전 대책 강화에 나섰다.

신임 대표에는 이상균 현대삼호중공업 사장이 선임됐고, 전임자인 하수 부사장은 안전사고 발생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자진 사임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향후 안전시설 및 안전 교육 시스템을 재점검해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인적·물적 투입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경준 기자 ultrakj75@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