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산케이 “위안부 지원운동 ‘적폐’ 드러난 것” 주장

알림

日 산케이 “위안부 지원운동 ‘적폐’ 드러난 것” 주장

입력
2020.05.26 11:24
수정
2020.05.26 12:05
0 0

우익인사 칼럼서 “文정부 ‘피해자 중심주의’ 허구 밝혀져”

윤미향ㆍ정의연 회계 의혹 거론하며 피해자 지원운동 폄하

일본 우익성향의 산케이신문이 26일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당선자를 둘러싼 의혹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운동단체나 문재인 정권이 주장해 온 ‘피해자 중심주의’의 허구가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구로다 가쓰히로(黑田勝弘) 산케이신문 서울주재 객원논설위원은 이날 ‘위안부 지원운동의 적폐’라는 제목의 칼럼에서 “한국에 있어 ‘최강의 반일조직’으로서 오랫동안 일한관계를 흔들어 온 위안부 지원단체가 기부금의 행방이나 독선적 운영 등에 대한 의혹이 대대적으로 폭로돼 궁지에 빠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구로다 위원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윤 당선자와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을 소개하면서, 정의연을 중심으로 이어온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 운동의 의미까지 폄하했다. 그는 서울지국장 시절 위안부와 관련해 우익 잡지에 ‘매춘부를 국민 대표로 삼는 한국’이란 글을 쓰는 등 극우 발언을 쏟아낸 문제적 인물이다. 

그는 정의연에 대해 “피해여성의 구제나 일본 규탄이라는 ‘정의’를 간판으로 한국 사회에서 누구도 불만을 제기할 수 없는 종교와 유사한 성역이 됐다”며 “이번 의혹은 간판인 ‘정의’가 거짓이었다는 것을 의미하며 ‘위안부들을 희생물로 삼아왔다’는 여론의 비판이 나오고 있다”며 “성역이 완전히 무너지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20여년 전 윤 당선인과 피해자 할머니가 자신의 사무실로 찾아와 항의한 기억도 소개했다. 그가 1991년 일본에서 출간한 ‘한국인의 역사관’에서 “일본군과 위안부의 관계는 적대관계가 아니라 오히려 협력관계였다”, “(그녀들에 대해) 현대 일본인의 한 사람으로서 해야 할 말이 있다면 ‘감사와 위로’다”라고 쓴 부분에 대해 항의를 받았다는 것이다.

윤 당선자는 “위안부는 모두 강제됐고, 감사 받을 이유는 없다”며 수정을 요구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함께 따라온 할머니가 “그런데 나쁜 일본인 기자는 어디에 있느냐”고 물었고, 윤 당선자가 자신을 가리켰으나 할머니는 잘 모르겠다는 표정으로 잠자코 있던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밝혔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구=왕태석 선임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25일 오후 대구 수성구 만촌동 인터불고 호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구=왕태석 선임기자

구로다 위원은 이 할머니가 ‘성노예’라는 호칭에 대해 “더럽고 부끄럽다”며 사용하지 말 것을 주장한 것에 대해서도 “미국을 향한 것이고 하면서 (피해자의 의견이) 무시당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리 정부도 ‘성노예’라는 표현은 공식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다만 위안부 문제가 ‘분쟁 중 성폭력’이란 보편적인 인권문제로 국제사회의 관심을 이끌어 내면서 널리 사용된 표현이다. 이에 일본 정부와 우익들은 위안부의 강제 연행 사실을 부인하고, 국제사회에서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성노예’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또 1990년대의 아시아여성기금과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당시 일본 측이 제공한 지원금을 다수 피해자들이 수령한 사실을 거론하고, 윤 당선인 등이 사실을 숨기거나 운동에 비판적인 위안부 할머니들을 지원에서 소외시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태는 피해자 당사자들을 외면하면서 반일에 열을 올려온 운동단체의 적폐가 표면화했다”고 주장했다.

일본의 다른 언론들은 이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전하면서 윤 당선인을 중심으로 한 정의연의 운동방식에 대한 비판, ‘성노예’ 표현에 대한 거부감, 회계부정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착수 사실 등을 보도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