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칠곡 70대 할머니 에티오피아 참전 용사 138명에 감사 손편지 썼다

알림

칠곡 70대 할머니 에티오피아 참전 용사 138명에 감사 손편지 썼다

입력
2020.05.26 16:33
0 0

 마스크 전달 캠페인 동참 손편지 결심, 며느리가 영문 번역 

칠곡 최삼자 할머니가 에티오피아 참전 용사들에게 쓴 영문 편지를 들어 보이고 있다. 칠곡군 제공
칠곡 최삼자 할머니가 에티오피아 참전 용사들에게 쓴 영문 편지를 들어 보이고 있다. 칠곡군 제공

“대한민국의 번영은 6·25 참전 용사들의 덕분입니다.”

경북 칠곡에 사는 최삼자(73) 할머니가 6·25전쟁 70주년을 앞두고 생존해 있는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138명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손편지를 썼다. 평소 칠곡군의 에티오피아 지원 사업을 후원하던 최 할머니는 최근 에티오피아 6ㆍ25 참전용사와 유가족에게 마스크를 전달하는‘6037 캠페인’에 동참키로 하면서 감사 편지에 착안했다.

6037 캠페인은 6ㆍ25전쟁 70주년을 맞아 백선기 칠곡군수가 시작한 것으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6,037명의 헌신에 보답하기 위해 6,037장의 마스크를 마련하는 운동이다.

최 할머니는 영어를 잘 하지 못해 텍사스주립대학교에서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며느리에게 도움을 요청했다. 시어머니가 한글로 작성한 감사 편지를 며느리인 권지영 교수가 영어로 번역해 고부가 힘을 합친 특별한 편지가 탄생했다.

일주일에 걸쳐 영문으로 작성된 손 편지는 지난 23일 칠곡군에 전달됐다. 편지에는 참전용사에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겠다는 감사의 마음과 주민들과 함께 제작한 필터 교체형 면 마스크 사용법이 담겼다.

최 할머니의 손 편지는 다음달 초 주한 에티오피아 대사관을 통해 마스크와 함께 참전용사에게 전달된다.

최 할머니는 “오늘 우리가 누리고 있는 번영과 행복은 참전용사의 희생과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에티오피아 참전용사에게 응원과 감사의 마음이 전해지기 바란다”고 말했다.

백선기 칠곡군수는 “전국 각지에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를 위한 마음과 정성이 칠곡군에 모이고 있다”며 “앞으로도 6ㆍ25전쟁 당시 평화와 자유를 지켜준 에티오피아 참전용사들의 숭고한 기여와 희생을 갚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칠곡=김재현 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에게 직접 제보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다리며, 진실한 취재로 보답하겠습니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