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초등ㆍ유치원생 등 등교 D-1… 박능후 “상황 꼼꼼히 점검”

알림

초등ㆍ유치원생 등 등교 D-1… 박능후 “상황 꼼꼼히 점검”

입력
2020.05.26 09:04
수정
2020.05.26 09:14
0 0

무자격 체류자 39만명에 대해서도 집단감염 관리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지난 9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 서울상황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안본) 1차장이 “유치원생을 포함한 240만명의 등교 대비 상황을 꼼꼼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역별 추가 확진자 조치사항을 점검하고, 무자격 체류자 관리 추진 상황을 논의하기로 했다.

그는 26일 오전 중안본 회의를 주재하며 “대규모 등교수업을 하루 앞둔 지금, 지역사회 감염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학교와 지역사회 간 감염의 연결고리를 차단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27일로 예정된 고2, 중3, 초1~2학년과 유치원생의 등교를 앞두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서다.

박 차장은 “지역사회에서 시작된 감염 확산을 통제하지 못한다면 학생들의 등교수업이 위협받고 등교수업을 재개한 학교에서 방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다면 우리 가정과 지역사회 모두가 위험에 처하게 된다”며 “학교에서 다시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들리고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안전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생활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권고했다.

중안본은 또 방역 취약집단으로 꼽히는 무자격 체류자에 대한 방역 대책도 논의하기로 했다. 또 다른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진단검사 등 의료서비스 접근이 어려운 무자격 체류자에 대해 법무부 통지 없이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중안본은 무자격 체류자가 현재 약39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광범위한 역학조사와 진단검사를 신속하게 실시하고, 노래방ㆍ주점 등 다중이용시설의 이용자제를 권고하는 등의 방역 조치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박 차장은 “이태원 클럽과 관련된 확진자 수가 지난 5일간 10명 내외를 유지하고 있다”면서도 “그간 방역조치가 상대적으로 미흡했던 노래방ㆍ주점ㆍPC방 등을 통해 지역사회 내 산발적인 감염이 계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증상 상태에서 가족과 동료와의 접촉으로 인한 지역사회의 추가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결코 방심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대혁 기자 selecte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