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설훈, KAL기 폭파 진상 규명 띄우기… “전두환ㆍ노태우 힘 빠졌으니…”

알림

설훈, KAL기 폭파 진상 규명 띄우기… “전두환ㆍ노태우 힘 빠졌으니…”

입력
2020.05.25 10:24
0 0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1987년 미얀마 상공에서 실종된 것으로 추정되는 대한항공(KAL)기 동체가 최근 미얀마 해상에서 발견된 것과 관련,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진상 규명의 필요성을 25일 강조했다. “노무현 정부 때인 2007년에도 동체 수색을 시도했지만 전두환ㆍ노태우 정권의 여력이 작용해 불발했다”면서다.

설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 ‘2007년 노무현 정부 국정원 진실위원회에서도 미얀마 해상을 수색해 동체를 찾아내고자 했는데 왜 불발했나’라는 질문을 받고 “그때 김현희씨를 만나서 얘기를 듣는 게 중요한 문제였는데, 불발됐다. 전두환 정권이 갖고 있던 파워가 작용되고 있었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국정원 내에 재조사를 불편하게 여기는 전두환ㆍ노태우 전 대통령의 잔존 세력이 조사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게 설 의원의 주장이다.

설 의원은 “지금 보면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 언론 인터뷰도 하는데 진실조사위에서 못 만났다”며 “(지금은) 세월이 많이 흘렀고, 그때 영향력이 소멸된 상태이므로 그 문제를 접근하려고 한다면 충분히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설 의원은 “동체를 건져 올리고, 유해를 찾아내고, 블랙박스를 찾아내야 할 때”라며 “그 다음 재검사를 할 것이냐, 안 할 것이냐 하는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고 했다.

KAL 858기는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출발해 서울로 향하던 중 사라졌다. 북한 공작원 김현희에 의해 폭파됐다고 정부 차원에서는 정리됐으나, 진상을 정확히 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당시 피해자 가족들은 특히 김현희의 진술 외에 물증이 없는 점 등을 지적하고 있다. 정부는 858기 추정 동체를 조사하는 방안을 미얀마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 외교부는 21일 “KAL 858기 동체 추정 물체에 대한 사실 관계 조사 관련, 미얀마 측과 외교 경로를 통해 협의하고 있다. 협의가 진행 중이라 구체적 내용 언급은 어렵다”고 밝힌 바 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