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의연 어쩌다가…검찰 압수수색 ‘수모’

알림

정의연 어쩌다가…검찰 압수수색 ‘수모’

입력
2020.05.20 21:00
수정
2020.05.20 21:23
3면
0 0

이용수 할머니 의혹 제기 2주 만에… 후원금 유용·회계부정 수사

안성 위안부 쉼터 고가매입 의혹·윤미향 개인 비위도 들여다볼 듯

20일 오후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앞에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20일 오후 검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마포구 정의기억연대 사무실 앞에 취재진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30년간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에 앞장서며 일본의 만행을 전 세계에 알린 정의기억연대(정의연)가 결국 검찰의 ‘칼날’ 앞에 섰다. 거듭된 해명에도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인(전 정의연 이사장)을 중심으로 쏟아진 후원금 유용 및 부실회계 의혹에서 벗어나지 못한 정의연은 스스로 국민에게 진실을 밝힐 기회마저 상실할 수 있는 위기에 처했다.

서울서부지검 형사4부(부장 최지석)는 20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정의연 사무실과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검찰은 오후 5시쯤 수사관들을 보내 정의연과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의 회계장부 및 각종 사업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고발장이 쌓여 검찰 수사는 예정된 수순이지만 막상 압수수색이 시작되자 정의연 관계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검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고만 밝혔다.

정의연과 윤 당선인에 대한 논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2) 할머니가 지난 7일 대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안부 단체에 이용만 당했다”고 주장한 이후 본격화했다. 이후 정대협, 정의연의 부실 회계와 후원금 유용에 관한 의혹이 연일 제기되자 행동하는자유시민 등 시민단체들은 정의연 관계자들과 윤 당선인을 회계 부정 및 후원금 횡령 혐의로 잇따라 검찰에 고발했다.

가장 쟁점이 될 수사 대상은 정의연의 후원금 사용처다. 국세청에 공시된 공익법인 결산서류에 따르면, 정의연이 지난 4년간 받은 기부금은 49억7,344만원에 달하지만 피해자 지원사업으로 지출한 비용은 매년 2,000만원 정도에 불과했다.

이 할머니는 기자회견에서 “성금ㆍ기금 등이 모이면 할머니들에게 써야 하는데 그런 적이 없다”며 “정기 수요집회에 참가한 학생들이 낸 성금은 어디 쓰는지도 모른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위해 조성했다는 경기 안성시의 쉼터(평화와 치유가 만나는 집) 고가 매입 의혹도 중점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다. 정대협은 2013년 쉼터를 7억5,000만원에 매입했으나 당시 주변 시세보다 2, 3배 비싼 가격이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각에서는 정대협이 부동산 매매계약서의 거래대금을 부풀리는 ‘업(up) 계약’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윤 당선인의 부친이 수년간 쉼터 관리인으로 일하면서 7,580만원을 받은 것도 논란이다.

윤 당선인 개인의 비위 여부에 대한 수사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날 법치주의 바로 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는 윤 당선인이 2012년 경기 수원시 아파트를 매입할 당시 자금출처를 밝혀야 한다며 검찰에 고발했다. 윤 당선인은 경매를 통해 2억원에 낙찰 받아 현금으로 산 아파트와 관련해 “살던 아파트를 팔았다”고 했다가 반나절 만에 “30여 년간 일하면서 모은 예금과 적금을 깨서 지급을 하고 모자란 금액을 가족에게 빌렸다”고 해명을 번복했다. 이밖에 윤 당선인이 정대협, 정의연 계좌가 아닌 개인 계좌로 기부금을 받은 행위도 검찰의 수사 범위에 포함된 것으로 파악된다.

이날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은 4ㆍ15 총선 당시 윤 당선자가 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한 재산 중 3억3,656만원이 예금이었다고 밝히며 기부금 횡령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윤 당선인이 앞서 본인 명의 계좌로 받은 기부금 중 일부가 예금 형태로 남아있을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검찰 관계자는 “서부지검에 고발된 사건 혐의 관련 자료를 확보해 들여다볼 예정”이라며 “구체적 혐의와 수사 대상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