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을 테스트베드로” 스마트시티 ‘실무형 인재’ 양성하는 서울시립대

알림

“서울을 테스트베드로” 스마트시티 ‘실무형 인재’ 양성하는 서울시립대

입력
2020.05.06 04:30
13면
0 0

인구과밀로 인한 환경오염, 교통혼잡 등 각종 도시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스마트시티는 미래형 도시 모델로 각국의 주목을 받고 있다. 정부도 이를 위해 스마트시티 전문가 양성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지난해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 대상 대학 6곳을 선정해 학생 장학금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동민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이 물려 있는 도시의 기능을 극대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게 서울시립대 스마트시티학과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립대 제공
이동민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이 물려 있는 도시의 기능을 극대화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게 서울시립대 스마트시티학과의 목표”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립대 제공

서울시립대는 이들 대학 중 한 곳으로 지난해부터 대학원에 스마트시티학과(석ㆍ박사과정)를 신설하고 ‘스마트-코어(Smart-CORE)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미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기술의 통섭적 스마트시티 인재 △미래 지향형 도시 가치 창출이 가능한 인재 △연구와 실무 능력을 겸비한 스마트시티 혁신 인재 △스마트 도시기술의 해외 수출과 일자리 수요에 대응한 세계적 스마트시티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서울시립대 스마트시티학과는 이를 위해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도시재생, 스마트 안전ㆍ방재, 스마트 에너지ㆍ환경, 스마트 공간정보의 다섯 가지 분야를 핵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을 마련했다. 다양한 학문 영역간 융ㆍ복합 교육은 물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데이터마이닝, 블록체인, 전자계산학 등 정보통신기술(ICT)에 대한 전문 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특히 서울시립대는 도시문제가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혀 있다는 점을 고려해 문제 해결형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교과 교육뿐만 아니라, 일상을 실험실로 삼아 도시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 수업, 스마트시티 전문가들의 산업 세미나 등으로 실전 역량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동민 서울시립대 교통공학과 교수는 “통섭적인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해 학술적인 차원부터 방법론, 산업연계형까지 커리큘럼에 모두 담았다”고 설명했다.

도시과학 특성화 대학으로, 학생들에게 스마트시티 연구에 최적화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서울시립대의 또 다른 강점이다. 서울시, 서울연구원, 서울기술연구원과 연구협의체로 묶여 있어 ‘인구 1,000만 도시 서울’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기에도 용이하다. 서울시립대가 지난해 개설한 빅데이터센터는 올해부터 서울시 빅데이터센터와 연계해 데이터를 받기로 했다.

스마트시티는 AI, 자율주행차, 드론 등과 함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13개 혁신성장동력 중 하나로,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쓰레기 처리, 미세먼지 측정, 교통 안전 등 실생활에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이동민 교수는 “스마트시티는 취업, 창업, 학술적으로 모두 전망이 밝다”며 “우수 학생을 유치하고 미래도시를 만들어갈 핵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