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위기엔 정부 돕자”… 재난지원금 기부 앞장선 ‘호국 불교’

알림

“위기엔 정부 돕자”… 재난지원금 기부 앞장선 ‘호국 불교’

입력
2020.05.02 22:37
수정
2020.05.02 22:44
0 0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인 3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난 극복을 위한 '희망의 등' 점등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불기 2564년 부처님오신날인 30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국난 극복을 위한 '희망의 등' 점등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기부 독려에 종교계가 화답하고 나섰다. 이번에도 앞장선 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국면에서 정부 시책에 줄곧 협조적인 불교다.

2일 종교계에 따르면 대한불교조계종은 주요 직책을 맡고 있는 스님 5,000여명의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정부가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 방침을 세운 뒤 종교계에서 집단 기부 의사를 밝힌 건 조계종이 처음이다.

조계종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정부 당국의 지침에 국민들께서도 적극 협조해주시기를 바란다”며 “국민 모두가 한 치의 소홀함 없이 방역 당국의 지침을 생활 속에서 철저히 지켜나간다면 머지않아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방역 초기 단계부터 가장 적극적으로 정부와 보조를 맞춰준 종단도 조계종이었다. 종교 집회가 코로나19 감염의 온상이 될 수 있다고 정부가 걱정하자 2월 23일 대형 종교 가운데 맨 먼저 신자 회합을 전면 중단한 데 이어, 3월 18일에는 가장 큰 연중 행사인 4월 30일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한 달 뒤로 미루기까지 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이 부처님오신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에서 “나라가 어려울 때마다 불교는 국난 극복을 위해 국민 마음을 하나로 모아줬다”며 “지금도 ‘청정 사찰 실천’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계속하며 감염병 극복에 앞장 서주고 계신다”고 고마워하기도 했다.

대중 반응도 칭찬 일색이다. “‘호국 불교’ 전통을 잊지 않았다”, “모범을 보여줘 감사하다”, “코로나 종식을 위해 큰 행사를 미루고 재난지원금도 기부한다니 감동이다” 등이 인터넷에 올라온 글들이다.

민간 단체로는 참여 규모가 크기도 하다. 선도적으로 재난지원금 기부 의사를 표명한 민간 기업인 메리츠금융그룹의 경우 약 2,700명(지난해 소득 5,000만원 이상인 임직원) 정도를 참여시켰다.

애초 기부 움직임은 정부발(發)이었다. 불가피한 ‘셀프 기부 바람몰이’였던 셈인데, 장ㆍ차관급 공무원 140여명이 급여 30%를 반납하겠다고 한 게 시초였다. 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이 급여 반납을 약속하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당선인들이 잇달아 가세했고, 최근 서울 서초구청장과 5급 이상 구청 직원 66명이 재난지원금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내놓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모두 공무원이다.

정부는 전날 정 총리 주재로 임시 국무회의를 열어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12조2,000억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배정 계획안을 심의ㆍ의결했다. 국회가 전날 본회의에서 추경안을 통과시킨 데 따른 후속 조치다.

2,171만 가구가 대상인 코로나 재난지원금은 1인 가구에 40만원, 2인 가구에 60만원, 3인 가구에 80만원, 4인 이상 가구에 100만원이 각각 지급된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