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수도권 참패 통합당 ‘종부세 벨트’만 살아남았다

알림

수도권 참패 통합당 ‘종부세 벨트’만 살아남았다

입력
2020.04.16 18:03
수정
2020.04.16 19:15
4면
0 0

서울 49곳 중 강남ㆍ서초ㆍ송파ㆍ용산 8곳만 당선

정부 강도 높은 부동산 정책 반발 대표적 부촌

강남권 여당 당선자는 남인순 의원이 유일

21대 총선 서울 선거구 49곳 개표 결과. 네이버 캡처.
21대 총선 서울 선거구 49곳 개표 결과. 네이버 캡처.

야권의 무덤이 된 서울 등 수도권 선거 결과에도 불구하고 종합부동산세에 민감한 지역에 출마한 미래통합당 후보들은 끝까지 살아남았다. 정부ㆍ여당의 강도 높은 부동산 옥죄기 정책 기조로 인해 불안해진 ‘종부세 벨트’ 유권자들이 자신의 재산을 지켜줄 적임자로 통합당 후보를 선택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16일 확정된 21대 총선 결과를 보면 서울에 출마한 통합당 후보들은 총 49곳의 선거구 중 8곳에서만 승리를 거뒀다. 8곳은 용산, 서초갑ㆍ을, 강남 갑ㆍ을ㆍ병, 송파 갑ㆍ 을 선거구다. 대표적 ‘부자 동네’로 불리는 강남 3구ㆍ용산구에 해당하는 지역들이다.

야당심판론이 거셌음에도 ‘종부세 벨트’ 유권자들이 야당을 택한 배경으로는 정부ㆍ여당의 부동산 정책 우려가 꼽힌다. 정부가 지난 3월 발표한 ‘공동주택 공시가격안’을 보면 공시가격 9억원을 초과해 종부세 부과 대상이 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은 전국 30만 9,361가구로 지난해 대비 41.8%나 늘어났다. 특히 이 중 22만가구가 강남 3구ㆍ용산구에 쏠려있다. 실제로 해당 지역 거주자들은 지난해 주택분 종부세의 42.4%(1,878억원)를 납부하기도 했다. 향후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에 따라 해당 지역에 대한 추가적인 인상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통합당 후보 선택에는 다른 이유도 있겠지만 종부세 문제도 빼놓을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이런 분위기를 눈치챈 일부 여당 후보들도 종부세 인하 공약을 내놨지만 부동산 민심을 달래기엔 역부족이었다. “장기 실거주자 종부세 완전 면제”를 외쳤던 더불어민주당 강남권 후보자 8명 중 당선된 사람은 송파병 남인순 후보뿐이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