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WHO가 코로나19 방역 전부 망쳐… 中 중심으로 일해”

알림

트럼프 “WHO가 코로나19 방역 전부 망쳐… 中 중심으로 일해”

입력
2020.04.08 00:47
0 0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대책을 맹비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윗. 트위터 캡처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대책을 맹비난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트윗.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책을 맹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에 글을 올려 “WHO가 다 망쳤다”며 “WHO는 미국한테 주로 돈을 지원받지만 아주 중국 중심적”이라고 불편한 심경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다행히 나는 초기부터 우리 국경을 중국에 개방하라는 WHO의 충고를 거절했다. 그들은 왜 우리에게 이런 잘못된 추천을 했을까”라고 되물었다.

WHO는 지난해 12월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최초 발병한 이후 줄곧 중국 편향적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급격히 퍼지는 데도 중국에서 신규 감염이 감소한다는 이유를 내세워 중국 정부가 감염병 확산 속도를 늦추는 데 기여했다며 공산당의 봉쇄 정책 등을 지속적으로 옹호했다.

또 코로나19에 ‘팬데믹'(Pandemicㆍ세계적 대유행)’ 명명을 주저하다가 감염자 수 12만명을 넘긴 지난달 11일이에야 선언하기도 했다.

트럼프의 이날 발언은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부실 대응의 책임을 WHO와 중국 등 외부로 돌리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김이삭 기자 hir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