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의 종자들 막아내야” 약점 파고들기 나선 통합당

알림

“조국의 종자들 막아내야” 약점 파고들기 나선 통합당

입력
2020.04.05 19:00
수정
2020.04.05 23:38
5면
0 0

김종인 “감염병 방어 체계 1개월 내 완성” 격전지 찾아 지지 호소

김종인(왼쪽)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5일 대전시 중구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사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대전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왼쪽) 미래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이 5일 대전시 중구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사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대전 현장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ㆍ15 총선 공식선거운동 이후 첫 주말인 5일 미래통합당은 정부ㆍ여당의 최대 약점인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이슈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 들었다. 특히 문재인 정부를 향한 정권심판론의 각론으로 조 전 장관을 소환해 ‘조국 대 반조국’ 프레임을 만들고자 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대전과 충북 청주, 세종 등 중원을 돌며 통합당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전날 부산을 찾은 데 이어 표심이 아직 한 쪽으로 쏠리지 않은 지역을 중심으로 화력을 집중하고 있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날 질병관리본부가 위치한 충북 청주시 흥덕구에서 ‘국가 감염병 방어체계 수립’ 담화문을 발표했다. 흥덕은 현역인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후보에 맞서 정우택 통합당 후보가 지역을 바꿔 출마해 격전을 벌이는 곳이다. 김 위원장은 보건복지부에서 보건부를 독립시켜 감염병 전담 부처인 ‘국민보건부’로 키울 것을 제안했다. 또 유사시 방역 관련 재원을 신속하게 배분할 수 있도록 ‘국가방역위원회’를 운영해야 한다고 했다. 보건사회부(복지부 전신) 장관 출신인 그는 “계속 밀려오는 감염병과 끝없는 전쟁이 시작됐다. 변종이 속출할 바이러스로부터 국가와 국민을 지킬 국가 감염병 방어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통합당이 과반의석을 차지해 6월에 시작되는 21대 국회 개원 1개월 안에 완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의 취약지점인 조 전 장관 이슈도 적극 부각시켰다. 김 위원장은 이날 대전 권역 선대위 회의에서 “조국 살리기와 경제 살리기 중 무엇을 우선해야 하는지 삼척동자도 안다”며 “조 전 장관은 이미 국민 마음 속에 탄핵을 받아 물러난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황교안 총괄선거대책위원장도 이날 종로구 평창동 유세에서 “이번 총선에서 조국 따라 하기, 조국의 종자들을 막아내기 위해 총선에 나온 사람들을 다 떨어뜨려야 한다”고 가세했다.

전날 이번 선거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부산을 찾은 김 위원장은 수영구에 있는 통합당 부산시당에서 선대위회의를 열고 “코로나 사태가 지나가면 ‘경제 코로나’가 닥칠 것”이라고 예고하면서 “현 정부는 이런 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며 통합당 지지를 호소했다.

대전ㆍ청주ㆍ세종=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