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삼성디스플레이 연내 LCD 사업 접는다… QD 생산체제로 전환

알림

삼성디스플레이 연내 LCD 사업 접는다… QD 생산체제로 전환

입력
2020.03.31 12:50
0 0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해 퀀텀닷(QD) 디스플레이로 만든 TV 시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해 퀀텀닷(QD) 디스플레이로 만든 TV 시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삼성디스플레이가 올해 연말 액정표시장치(LCD) 생산을 중단한다. 중국발 경쟁 심화로 레드오션이 된 LCD 사업을 접고 차세대 퀀텀닷(QDㆍ양자점) 디스플레이 생산 체제로 신속 전환하기 위한 조치다.

삼성디스플레이는 31일 충남 아산사업장에서 LCD 생산 담당인 대형사업부 임직원을 대상으로 이런 내용의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아산사업장과 중국 쑤저우 사업장의 7, 8세대 LCD 패널 생산라인을 연말까지만 운영하고, LCD 개발 및 생산 분야 직원들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주력으로 하는 중소형사업부와 QD 사업조직으로 전환 배치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회사 관계자는 “차세대 QD 디스플레이로 생산체제 전환 속도를 높이고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며 “아산사업장에서 LCD를 생산하는 7, 8라인 가운데 8라인은 QD 전용 라인으로 전환하고 7라인은 추후 활용 방안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 안팎에선 쑤저우 사업장은 매각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삼성디스플레이의 LCD 생산 종료 선언은 회사의 ‘탈(脫) LCD’ 전략 기조에 비춰 예상 가능했지만 종료 시기를 대폭 앞당겼다는 점에서 전격적 조치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중국의 공급량 감소로 최근 LCD 패널 가격이 상승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회사의 QD 전환 의지가 선명하게 드러났다는 평이다. 국내 경쟁사인 LG디스플레이도 올해 안에 대형 LCD 패널의 국내 생산을 접고 생산물량을 중국 공장으로 이관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앞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19일 자회사인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찾아 “위기 이후를 내다보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QD 체제 전환을 독려한 바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같은 장소에서 내년 QD 패널 생산라인 가동을 목표로 2025년까지 13조1,00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훈성 기자 hs0213@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