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도쿄올림픽 ‘내년 7월 23일~8월 8일 개최’ 합의

알림

日 도쿄올림픽 ‘내년 7월 23일~8월 8일 개최’ 합의

입력
2020.03.30 19:49
수정
2020.03.30 21:53
22면
0 0

IOC, 임시이사회서 승인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오후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 일정에 대해 말하고 있다. 도쿄=로이터 연합뉴스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위원장이 30일 오후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1년 연기된 도쿄올림픽 일정에 대해 말하고 있다. 도쿄=로이터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으로 1년 연기된 도쿄하계올림픽ㆍ패럴림픽 일정이 30일 결정됐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일본 정부, 도쿄도,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는 이날 내년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의 일정을 내년 7월 23일 개막해 8월 8일 폐막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NHK 등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패럴림픽은 8월 24일 개막해 9월 5일까지 열린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과 모리 요시로(森喜朗) 도쿄올림픽조직위원장,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일본 올림픽장관은 이날 오후 전화 협의를 갖고 이 같은 일정에 합의했다. 모리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 일정에 대해 IOC가 임시 이사회를 열어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혹서기를 피해 내년 5~6월에 개최하는 방안도 한때 검토했으나 코로나19 사태 수습이 지연될 경우 또 다시 취소 또는 연기 문제가 불거질 것을 우려해 7~8월 개최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도쿄올림픽은 당초 올해 7월 24일 개막할 예정이었다. 새롭게 조정된 일정은 기존 도쿄올림픽 계획을 대폭 수정하지 않아도 준비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과 8만명에 이르는 자원봉사자와 관련해 학생들의 여름방학과 직장인들의 휴가철이어야 모집이 수월하다는 점도 감안한 조치다.

이에 따라 내년 7월과 8월에 각각 열릴 예정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세계육상선수권대회 등 각 국제경기단체가 주최하는 대회와 올림픽 예선전 등에 대한 일정 조정에 조만간 돌입할 전망이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