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부천 빼고” 으름장에 장덕천 부천시장 백기투항

알림

이재명 “부천 빼고” 으름장에 장덕천 부천시장 백기투항

입력
2020.03.26 13:51
수정
2020.03.26 15:41
0 0

SNS에 사과 글 올려

장덕천 경기 부천시장.
장덕천 경기 부천시장.

장덕천 경기 부천시장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정책에 반대 의견을 내놨다가 경기도가 “부천시를 빼고 지급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엄포를 놓자, 결국 백기투항했다.

장 시장은 26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글을 통해 전날 이 지사의 재난기본소득에 반대하는 글을 올린 것에 사과했다.

그는 “제가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에 관해 올린 글로 인해 많은 혼란이 발생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복지정책은 보편적으로 펼쳐야 한다는 점에는 동의한다”며 “모든 도민에게 일정액을 주는 경기도 재난기본소득도 큰 의미가 있는 정책”이라고 기존 입장에서 한발 물러났다.

장 시장은 앞서 자신이 올린 반대 의견과 관련해서도 “내부적으로 사전에 개진했으면 좋았을 텐데”라고 아쉬워했다. 또 “이로 인해 속도가 필요한 정책들이 영향을 받아 조치가 늦어질 우려가 생겼다”며 “이런 상황은 바람직하지 않다. 제 잘못이다”라고 사과했다.

장 시장은 이달 24일 ‘기본소득보다 선택과 집중’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지급하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에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부천 인구 87만명에게 10만원씩을 지급하면 870억원이 소요되는데, 이렇게 하는 것보다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2만여명에게 400만원씩 주는 게 낫다”며 선별 지원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자 경기도는 장 시장을 겨냥, “재난기본소득의 개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며 부천시를 빼고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부천지역 도의원들도 경기도 편에 서서 “정치적 논란만 부추길 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논쟁을 촉발한 것”이라며 장 시장의 공개 사과를 촉구했다.

앞서 경기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위축된 지역경제 회복 대책으로 지급대상을 선별하지 않고 전 도민에게 1인당 10만원씩 지원하는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 시행 방침을 밝혔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