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종교계, 집회 중단 ‘시한부 연장’… 4월 개학 맞춰 재개할 듯

알림

종교계, 집회 중단 ‘시한부 연장’… 4월 개학 맞춰 재개할 듯

입력
2020.03.20 23:35
수정
2020.03.21 00:07
0 0
18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시민들이 연등 아래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18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시민들이 연등 아래를 걷고 있다.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한 종교계의 집회 중단 조치가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초ㆍ중ㆍ고교 개학일인 다음 달 6일까지만 유효한 시한부 연장이다.

대한불교조계종은 20일 “코로나19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4월 5일까지 전국 사찰의 법회와 불교대학 교육 등 대중이 참여하는 행사ㆍ모임을 전면 중단한다”고 알렸다. 코로나19 사태가 아직 진정되지 않은 데 따른 추가 연장이다. 조계종은 2월 20일부터 한 달간 전국 사찰에서 법회를 열지 않았다.

조계종은 사찰 내 방역 조치로 △법당 등 실내 참배 공간 출입문 개방 및 환기 △화장실ㆍ종무소ㆍ접수처 등 대중 출입 공간 매일 소독 △문고리ㆍ손잡이ㆍ난간 등 자주 접촉하는 물체 표면 수시 소독 △시설 내부 출입 시 출입 대장 기재 △방역 당국과의 상시 협력 체계 구축 및 비상 상황 대비 등을 해줄 것을 사찰들에 당부했다.

조계종 등 불교계는 4월 30일 열려던 ‘부처님오신날’ 봉축 법요식을 한 달 미뤄둔 상태다.

22일까지 종교 행사를 전면 취소하기로 했던 원불교도 내달 5일까지 같은 조치를 연장한다. 원불교 코로나19 대책위원장 오도철 교정원장은 이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종교 집회 자제 요청에 교단이 적극적으로 협력하되, 교단을 넘어 국가와 국민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을 모색하자”고 말했다.

원불교는 23일 교정원 확대 간부 회의를 열어 교단의 최대 경축일인 4월 28일 대각개교절 행사 개최 여부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사가 중단된 서울 명동성당이 8일 한산한 모습이다. 뉴스1
미사가 중단된 서울 명동성당이 8일 한산한 모습이다. 뉴스1

서울ㆍ의정부ㆍ춘천ㆍ인천ㆍ대전ㆍ수원ㆍ원주 등 천주교 서울 관구 7개 교구는 4월 1일까지 미사 중단을 이어가기로 합의했다. 이날 서울대교구장 염수정 추기경은 ‘신자들과 함께하는 미사 중단 연장과 9일 기도 요청’이라는 제목의 담화문에서 “우리 교구는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질병관리본부가 권유하는 예방 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는 전제로 4월 2일부터 신자들과 함께 하는 미사를 재개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4월 첫째 주 일요일인 5일에는 전국 16개 교구 대부분이 지난달 26일부터 이어 온 중단 조치를 끝내고 성당 미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부분 교회가 주일 예배를 온라인 중계 방식으로 진행 중인 개신교계도 각급 학교 개학일이 예배당 예배 복귀 목표 시기다. 전날 양대 개신교 교단 협의체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공동 담화문을 통해 “학교 개학에 맞춰 예배와 집회를 정상화한다는 목표로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다시 한 번 교회의 방역 환경을 점검해 달라”고 교회들에 당부했다.

그 전까지는 자구책을 통해 예배 때문에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일을 최대한 막는다는 방침이다. 헌금 감소 우려나 인프라 미비로 온라인 예배를 활용하기가 쉽지 않은 미자립 교회를 대상으로 재정 여건이 비교적 나은 대형 교단이나 교회가 월 임대료에 쓸 돈을 보태주거나 온라인 예배 기술 지원을 해주는 등의 방식을 통해서다.

종교 집회 자제 시한을 제시한 건 정부다. 김용삼 문화체육관광부 제1차관은 이날 종교 언론사 기자들과 만나 “4월 개학까지는 종교 행사 자제에 동참해줄 것을 당부한다”며 “방역 등 행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