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손정의 “코로나19 검사 도구 일본에 기증” 정작 일본인은 “그만 둬”

알림

손정의 “코로나19 검사 도구 일본에 기증” 정작 일본인은 “그만 둬”

입력
2020.03.12 07:51
수정
2020.03.12 17:05
0 0

SNS로 코로나19 PCR 간이검사 100만명분 일본에 기증 뜻 밝혀

일본 누리꾼들 “당신 행동은 테러… 그만 둬라” 맹비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트위터 캡처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 트위터 캡처

일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검사할 수 있는 간이 PCR 도구 100만명분을 무료로 기증하겠다고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밝혔지만, 일본 누리꾼들이 크게 반발했다. 일부는 그의 제안에 “선의가 낭비된다”, “당신의 행동은 단순한 테러”라며 날 선 표현으로 비난했다.

손 회장은 지난 11일 트위터를 통해 “코로나19로 불안을 느끼는 분들을 위해 간이 PCR 검사 기회를 무료로 제공하고 싶다”며 “우선 100만명분이고 신청 방법 등은 앞으로 공지하겠다”고 밝혔다.

손 회장의 뜻에 일본인으로 추정되는 트위터 사용자들은 “절대로 하지 말라. 감염자가 불필요하게 의료 기관에 붐빌 것이다. PCR 검사법은 정확하지 않아 가짜 환자까지 병원에 몰린다. 당신의 행동은 그저 테러다”(yo**), “이탈리아와 한국의 현황을 알아서 그러는가. 의료 붕괴를 초래할 것”(a2****), “혼란만 낳을 뿐이다”(Is******), “가짜 환자가 의료 기관에 넘쳐나 의료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는 등의 비관적인 반응을 보였다.

손 회장은 이 같은 반응에 “의료 붕괴를 일으키지 않도록 제휴하면서 검사 도구를 기증하고 싶다”며 검사 키트를 기부한 게이츠 재단의 사례를 공유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비판적인 의견이 끊이지 않자, 검사 키트 제안을 한 지 약 두 시간 뒤 “검사를 받고 싶어도 못 받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 제안했지만, 평판이 나빠지는데 그만 둘까”라는 트윗을 남긴 뒤 더 이상의 발언을 이어가고 있지 않다. 이 글에도 일본어로 남겨진 트윗에는 “부탁이니 불필요한 일은 하지 말길. 어떻게든 돕고 싶다면 마스크나 돈을 기부하라”(ma****), “자격 없는 사람이 가짜 환자로 나타나 테러가 속출할 것이다. 책임질 수 있나”(Ta****)라는 부정적 의견이 댓글로 게재됐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일본 후생노동성 발표에 따르면 일본 내 코로나19 확진자는 1,278명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일본 외무성에서 지난 10일 열린 외신 대상 기자회견에서 “왜 일본만 감염자 수가 늘지 않고 있나”, “숨은 감염자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질문이 나오는 등 일본 내 확진자 수를 믿어도 되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이정은 기자 4tmr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