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남기 “코로나로 입국제한 증가, 교역ㆍ투자에도 제약”

알림

홍남기 “코로나로 입국제한 증가, 교역ㆍ투자에도 제약”

입력
2020.03.06 15:44
0 0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2차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2차 대외경제장관회의 겸 일본 수출규제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주재, 발언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6일 “금융ㆍ외환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과도할 경우 이미 준비된 비상 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선제적으로 신속ㆍ정확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대외경제정책과 관련한 불확실성과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며 “특단의 정책 대응과 국제 공조가 중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주요 기관들이 세계 경제 전망을 하향조정 하고 있고, 국제 금융시장 변동성도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IMF는 지난달 22일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제시한 3.3%에서 3.2%로 0.1%포인트 낮춰 잡았다. OECD는 지난 2일 성장률 전망치를 2.9%에서 2.5%로 내리며 코로나19 확산이 심해지고 장기화될 때는 1.5%까지도 떨어질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소비심리와 기업활동 부진으로 내수, 생산, 수출 등 실물경제 어려움이 누적되는 상황이다.

특히 국내 확진자 증가 영향으로 이날 새벽 1시 기준 일본 등 43개국이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금지 조치에 나섰고, 영국과 중국 등 57개국은 검역강화, 격리조치를 진행 중이다. 홍 부총리는 “한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제한 증가는 인적 교류 뿐 아니라 교역과 투자 등 경제활동에도 제약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한국민에 대한 입국제한 조치가 조속히 원상 복구되고 제한조치 후유증도 최소화되도록 외교력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대외 여건 악화에 대응해 △글로벌 경제 조기 회복을 위한 국제공조 △금융ㆍ외환시장 안정과 대외신인도 유지 △수출 플러스 전환과 해외 인프라ㆍ투자 협력 확대 △경협관계의 전략적 관리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홍 부총리는 “글로벌 경제 최대 변수가 된 코로나19의 조기종식, 글로벌 영향 최소화, 경제 회복, 글로벌 밸류체인 약화 예방 등을 위한 국제 공조에 각별한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며 “코로나19의 파고는 수출지표, 수주지표, 투자지표 등으로 나타나는 만큼 수출기업에 대한 재정ㆍ세제ㆍ금융상의 지원은 물론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비대면 방식의 투자홍보(IR) 활동도 적극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초 3월에 개최할 예정이었던 한ㆍ러 부총리 회담, 한중 경제장관회의 등의 일시적 연기 등이 불가피했으나 코로나19 사태 이후 정상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며 “디지털세 도입 논의, 글로벌 신 통상규범 논의 등 다자적 국제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에서 열릴 예정인 한일 수출관리 정책대화와 관련해서는 “일본 정부가 규제조치의 원상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과 조치에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종=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