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감염학회 “앞으로 2주가 고비… ‘사회적 접촉’ 최소화 당부”

알림

감염학회 “앞으로 2주가 고비… ‘사회적 접촉’ 최소화 당부”

입력
2020.02.29 15:14
0 0
29일 대구 동구 동대구역에서 육군 제2작전사령부와 50사단 장병들로 구성된 육군 현장지원팀이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고자 방역 작전을 펼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29일 대구 동구 동대구역에서 육군 제2작전사령부와 50사단 장병들로 구성된 육군 현장지원팀이 신종 코로나 확산을 막고자 방역 작전을 펼치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대한감염학회 등 의학단체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지금부터 2주가 중요하다”며 정부와 국민에 ‘사회적 접촉’ 최소화를 당부했다.

대한감염학회 등 11개 감염ㆍ역학 관련 학회가 참여한 ‘범학계 코로나19 대책위원회(대책위)’는 29일 발표한 긴급 호소문에서 “코로나19 감염 유행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이 방역의 대상이 아닌 주체로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가능한 모임과 외출을 자제하고 사람들 간의 접촉을 최소화해달라”고 이같이 밝혔다.

대책위는 “(신종 코로나) 집단 유행이 대구와 경북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하면서 지역사회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대책위는 이러한 갑작스러운 상황 전개를 매우 심각한 공중보건 위기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교는 개학을 연기하고 일부 민간기업은 재택근무 도입과 근무시간 유연제 등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일부 집단의 참여만으로는 감염병 예방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게 다수의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며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효과적으로 지연·억제하려면 더 강력한 전국적인 사회적 접촉 감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보건 당국도 이번 주말을 신종 코로나 확산 방지의 중대 고비로 보고 국민들에 대규모 행사 참여 자제를 요청한 바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중앙재난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당분간 온 국민의 협조가 필요하다”며 “종교행사 등 좁은 실내공간에서 모이는 자리나 야외라 하더라도 많은 사람이 밀집하는 행사는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

대책위는 정부에도 “접촉 최소화를 위한 재택근무, 근무시간 유연제, 대면 서비스 최소화, 집단행사나 모임 제한 등에 공공뿐 아니라 민간기업도 모두 동참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안을 시행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승엽 기자 sy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