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간단한 혈액검사만으로 당뇨병 발병 예측 가능해져”

알림

“간단한 혈액검사만으로 당뇨병 발병 예측 가능해져”

입력
2020.02.29 11:22
수정
2020.02.29 11:27
0 0

분당서울대병원, 바이오마커 규명

혈액검가로 당뇨병을 예측하는 길이 열리게 됐다. 게티이미지뱅크
혈액검가로 당뇨병을 예측하는 길이 열리게 됐다. 게티이미지뱅크

혈액검사로 당뇨병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는 바이오마커가 규명됐다. 이에 따라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은 사람을 미리 파악해 대처하는 등 선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성희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ㆍ조남한 아주대병원 예방의학교실 교수ㆍ구유정 충북대병원 내분비내과 교수ㆍ김윤지 메디플렉스세종병원 내분비내과장 등 공동 연구팀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KoGES) 안성 코호트 자료를 토대로 40세 이상 성인 912명을 조사한 결과, 염증성 사이토카인(Cytokine)이 당뇨병 발생에 유의한 관련성이 있다고 밝혔다.

사이토카인은 세포에서 분비돼 신체 면역 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특정 사이토카인은 염증을 유발해 과다 분비되면 급성 및 만성 염증을 유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팀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레티놀결합단백질-4(RBP4)’가 늘어나면 정상인에서 당뇨병으로 진행이 5.48배 증가했고, 반대로 항염증 사이토카인인 아디포넥틴이 감소하면 정상인에서 당뇨병으로 진행이 3.37배 증가한다는 걸 확인했다.

또한 염증성 사이토카인인 ‘레지스틴’이 증가하면 당뇨병 전단계에서 당뇨병으로 진행을 3배 가까이 증가시킨다는 사실도 함께 확인됐다.

최성희 분당서울대병원 교수는 “세계적으로 당뇨병이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만성 합병증 관련 사망 및 이환도 늘어 당뇨병 발생을 예측하기 위한 바이오마커는 중요하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활용해 보다 적극적인 당뇨병 예방 조치를 취하고 당뇨병으로 이환을 예방해 사회경제적 의료비 부담 경감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구유정 충북대병원 교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높다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고 생활 습관 개선, 적극적인 체중 감량을 시행하고 만성 염증 유발 요인을 조기에 조절해 당뇨병으로 진행을 예방할 수 있다”고 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내분비학회(ENDO) 공식 저널로 내분비 분야 권위지인 임상 내분비학ㆍ대사 저널(Journal of Clinical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11월호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왼쪽부터 조남한 교수, 최성희 교수, 김윤지 과장, 구유정 교수
왼쪽부터 조남한 교수, 최성희 교수, 김윤지 과장, 구유정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