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입원 기다리다 사망하는 확진자 없도록…

알림

입원 기다리다 사망하는 확진자 없도록…

입력
2020.02.28 11:45
0 0

“기저질환 확인 거쳐 중증 환자 먼저 입원”

대구 병상부족 문제 국가운영 병원 통해 해결

[저작권 한국일보]대구 남구보건소 직원들이 27일 남구보건소 앞 선별 진료소에서 방역복을 입고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김재현 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저작권 한국일보]대구 남구보건소 직원들이 27일 남구보건소 앞 선별 진료소에서 방역복을 입고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김재현 기자 k-jeahyun@hankookilbo.com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확진환자가 입원실이 없어 기다리다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기저질환을 우선 확인하고 중증 환자를 우선 입원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신장 이식을 받은 기저질환 환자였지만 입원실이 부족해 자가격리 중 사망한 13번째 사망자(74)와 같은 사례를 최대한 줄이겠다는 얘기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28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어제 대구 지역에서 발생한 13번째 사망자의 경우 적기에 입원 치료를 진행하지 못했던 점에 대해서 안타깝고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조정관은 “빠른 시간 안에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그 환자에 대한 중증도를 판정하고 그에 따라서 적정한 수준의 병상을 배정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며 “이송수단을 확보하고 이송까지의 조치에 있어서도 시간이 소요돼 확진자의 발생 속도에 비해서 입원까지의 처리에 속도가 따라가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대구시에 따르면 현재 대구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 확진자 가운데 600여명이 입원 대기 중이다. 대부분 경증 환자로 알려졌지만, 13번째 사망자와 같이 언제든 악화할 경우를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이에 정부는 지침을 개정해 확정환자에 대한 기저질환을 파악하고, 중증환자의 경우 현재보다 빨리 입원ㆍ치료하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 조정관은 “우선 환자의 중증도를 기반으로 해서 신속한 입원병상을 먼저 배정해야 되는 분들을 추가적으로 발굴하기 위한 시스템을 대구시의사회와 협의했다”며 “의사들을 좀 더 현장에 많이 투입해서 상담을 거쳐 초기 상태 확인을 통해서 입원 필요성에 대한 우선 배정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연계, 환자의 기저질환 등 위험 요인을 확인하는 조치도 실행한다”고 덧붙였다.

중증도가 심한 환자들에 대해서는 상급종합병원에 우선적으로 이송하는 조치도 취하기로 했다. 김 조정관은 “지역 내에서 해결이 어려운 중증 환자의 경우 국립중앙의료원에 환자 전원지원 상황실을 설치해 다른 지역으로 입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병상 확충에도 속도를 높일 방침이다. 김 조정관은 “국립마산병원과 국립대전군병원이 대구 지역의 환자를 어제부터 받기 시작했다”며 “오늘은 근로복지공단의 대구병원, 대구산재병원 등 국가가 운영하고 있는 병원을 통해 대구시의 시급한 병상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대혁 기자 selecte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