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하동군 6개 공설시장 사용료 감면

알림

하동군 6개 공설시장 사용료 감면

입력
2020.02.28 13:01
수정
2020.02.28 17:06
0 0

코로나 여파 소상공인 지원 위해

화개장터 등 공설시장 6곳 50%↓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도 긴급 지원

하동군은 화개장터(사진) 등 전통시장 사용료를 감면해 주기로 했다. 하동군 제공
하동군은 화개장터(사진) 등 전통시장 사용료를 감면해 주기로 했다. 하동군 제공

경남 하동군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안심리와 소비활동 위축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전통시장 지원을 위해 시장 사용료를 감면해 주기로 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용료 감면 대상은 장옥 74개가 운영되는 화개장터를 비롯 하동ㆍ횡천ㆍ계천ㆍ진교ㆍ북천ㆍ옥종 등 관내 6개 공설시장이다.

화개장터는 하동군을 대표하는 관광형 시장으로, 매화꽃이 피는 2월 말부터 벚꽃개화기인 4월까지 전국에서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붐비는 곳이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으로 인한 여행심리 위축으로 화개장터를 찾은 관광객이 전년대비 60% 감소하는 등 상인들의 매출 악화가 장기화할 우려를 낳고 있다.

5일장으로 운영되는 6곳의 공설시장에도 소비활동이 크게 위축돼 시장 상인들이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군은 6개 공설시장은 2∼4월 3개월, 화개장터는 위기경보가 심각단계로 발령된 지난 23일부터 해제 때까지 각각 사용료의 50%을 감면키로 했다.

이와 함께 군은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전통시장 사용료 감면 외에도 위축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지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위해 중소기업 육성기금을 조기에 확대 지원하고, 소상공인 경영안정 자금도 업체별 5,000만원 이하에서 긴급 지원한다.

군의 자체 예산도 상반기에 70%를 조기에 집행하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직접적인 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경남도의 중소기업 육성자금 긴급 지원계획과 연계해 피해 업체를 지원한다.

모바일 하동사랑상품권 특별 할인판매도 진행한다. 기간은 다음달 2일부터 15일까지 2주간 개인 10% 할인에 월 70만원 한도다.

또 제품 판매에 어려움을 겪는 업체에 대해서는 공무원은 물론 지역기업의 단체 구매, 신학기 개학 후 학교급식과 연계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윤상기 하동군수는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화개장터와 전통시장 상인들의 고통을 분담하기 위해 사용료 감면 시책을 시행한다”며 “군민들도 시장 상인들의 고충에 관심을 갖고 이번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동렬 기자 dy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