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美, 신종 코로나 치료제 첫 임상시험 시작… “상용화 1년 이상 걸릴 듯”

알림

美, 신종 코로나 치료제 첫 임상시험 시작… “상용화 1년 이상 걸릴 듯”

입력
2020.02.26 11:15
수정
2020.02.26 11:19
0 0

에볼라치료제도 효과 검증 돌입… WHO “유일한 대안”

25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노우드에 있는 미국 바이오 회사 모더나의 정문 앞 모습. 노우드=EPA 연합뉴스
25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노우드에 있는 미국 바이오 회사 모더나의 정문 앞 모습. 노우드=EPA 연합뉴스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가 처음으로 임상시험에 들어간다. 다만 상용화까지는 적어도 1년 이상이 걸릴 전망이다.

미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ㆍ전염병연구소(NIAID)의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25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 백신 임상시험이 미국에서 처음으로 실시된다고 밝혔다. 이 백신은 바이오 업체 모더나가 개발한 것으로 앞서 쥐에 적용한 결과, 효과가 입증됐다. 파우치 소장은 “사람을 상대로 한 임상시험은 4월 말 시작된다”며 “다만 백신을 대중이 사용하기까지는 1년에서 1년 반 정도 소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미 제약사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항바이러스 치료제 ‘렘데시비어’도 신종 코로나 확진자를 대상으로 첫 임상시험에 돌입했다고 이날 미 CNN방송이 전했다. 렘데시비어는 이미 에볼라바이러스 치료제로 개발에 들어간 상태였다. 코로나바이러스가 유발하는 중동호흡기증후군(MERSㆍ메르스) 및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에 걸린 동물 실험에서는 상당한 효과를 보였다.

렘데시비어는 중국에서도 임상시험이 진행 중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4월 27일 렘데시비어의 임상 시험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세계보건기구(WHO) 역시 렘데시비어가 신종 코로나 치료에 효과가 있는 유일한 처방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 백신의 인체 적합성 여부를 살펴보는 시험에 들어간 건 처음이다. 첫 임상시험 참여자는 일본 요코하마항에 정박 중인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 탑승했던 미국인이다. 대상자는 현재 네브래스카대 의료센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손성원 기자 sohnsw@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