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용범 기재차관 “코로나19로 비상경제시국… 조만간 ‘특단의 대책’ 발표”

알림

김용범 기재차관 “코로나19로 비상경제시국… 조만간 ‘특단의 대책’ 발표”

입력
2020.02.24 08:23
수정
2020.02.24 08:58
0 0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 주재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2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2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에 따른 경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조만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1치관은 2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확대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정부는 현 상황이 ‘비상경제시국’이라는 인식 아래 국민 안전 확보와 경제적 영향 최소화를 위해 과감하고 신속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차관은 “추가 확산 차단을 위한 방역 강화와 피해업종ㆍ취약계층 지원 등 민생경제 안정에 최우선 역점을 둘 것”이라며 “투자, 수출, 내수 등 경제회복 모멘텀을 지켜낼 방안도 담을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현재 금융시장 상황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경기 둔화 확대, 국내 확진환자 급증 등으로 위험회피성향이 강화됨에 따라 변동성이 지속되는 모습”이라며 “글로벌 차원에서 코로나19 관련 불확실성이 완화되기 전까지는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도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그는 “비정상적으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경우에는 준비된 비상대응계획(컨틴전시 플랜)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투기거래 등으로 환율의 일방향 쏠림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필요한 조치를 단행하겠다”고 밝혔다.

실물경제 측면에서는 “방한 관광객이 감소하고 내수와 소비, 대(對) 중 수출 등이 위축됨에 따라 작년 연말부터 나타나던 경기 개선 흐름을 제약할 우려가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그동안 순차적으로 발표한 피해업계에 대한 세정ㆍ금융 지원방향, 소상공인ㆍ항공해운ㆍ관광ㆍ지역경제 등 분야별 지원방안 등을 신속하고 차질없이 이행하겠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대책을 강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해외투자자, S&P와의 경제 설명회를 소개하며 “S&P는 우리 정부의 신속한 대응과 추가적인 대응 여력에 신뢰를 보였다”며 “한국과 아ㆍ태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일시적이고 내년에 경기가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국가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고 전했다.

세종=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