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황교안 “청와대 ‘우한 폐렴’ 명칭 고칠 상황 아니야”

알림

황교안 “청와대 ‘우한 폐렴’ 명칭 고칠 상황 아니야”

입력
2020.01.29 10:33
수정
2020.01.29 18:10
0 0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일명 우한 폐렴) 관련 “초당적으로 협조할 것”이라면서도 “청와대의 조기 대응 미비점이 곳곳에서 드러나고 있다”고 각을 세웠다.

29일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당대표 및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황 대표는 “청와대가 ‘우한 폐렴’ 명칭이나 고치는데 신경 쓸 만큼 여유로운 상황이 아니”라면서 “중국인 입국 금지 (국민)청원자가 삽시간에 50만명 돌파한 사실을 정부가 무겁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4번째 확진자 관리 실태나 우한에서 온 단체 관광객이 서울 시내 면세점을 방문하는 등 정부가 놓친 부분이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 자리에서 황 대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는 공식 명칭 대신 ‘우한 폐렴’을 사용했다. “청와대가 중국 눈치를 보느라 ‘우한’이라는 말을 쓰지 않도록 했다”는 주장을 강조한 의도로 풀이된다.

아울러 황 대표는 “입국 시 방역 체계 강화, 의심 환자 격리, 대국민 정보 실시간 공유, 어린이집ㆍ유치원ㆍ학교 등 면역 취약 계층 밀집시설 방역 강화 등이 시급하다”며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했다. 황 대표는 이날 오후 우한 폐렴 대책 태스크포스(TF)를 방문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감염병 창궐 지역 경유한 외국인의 입국을 중지해야 한다’ 등의 주장도 이어졌다. 원유철 의원은 “우한, 후베이성에서 입국하거나 이를 경유한 중국인 등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당분간 중지해야 한다”며 “이를 금지할 수 있는 검역법 일부 개정안을 오늘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경태 최고위원은 즉각적으로 중국인 입국을 한시적 금지해야 하며, 중국 관광객을 즉각적으로 (본국으로) 송환해야 한다고 했다.

이혜미 기자 herstor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