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트럼프 중동평화구상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것”… 팔레스타인 즉각 반발

알림

트럼프 중동평화구상 “예루살렘은 이스라엘 것”… 팔레스타인 즉각 반발

입력
2020.01.29 10:03
수정
2020.01.29 16:32
0 0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28일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28일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열린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새로운 중동평화구상을 발표했다. 요르단강 서안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한 이스라엘 주권을 인정하는 대신 새로운 정착촌 건설을 일정 기간 동결하고 팔레스타인은 동예루살렘에 국가를 건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팔레스타인 자치지역 내의 ‘정착촌 인정’을 추구해온 이스라엘과 ‘완전한 국가 건설’을 목표로 하는 팔레스타인의 주장을 일정 부분 수용했지만 실질적으로는 이스라엘의 요구를 대부분 받아들였다는 평가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방미 중인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백악관에서 이러한 내용의 중동평화구상을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새 평화구상에는 팔레스타인 자치령인 요르단강 서안지구에서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한 이스라엘의 주권을 인정하면서 팔레스타인 측에는 이스라엘 정착촌을 받아들이는 대신 동예루살렘 일부 지역에서 자신들의 수도를 포함한 국가를 건설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스라엘 정착촌 인정 및 팔레스타인 국가 건설과 관련,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자치정부와의 협상이 이뤄지는 동안 향후 4년간 요르단강 서안에 새로운 정착촌을 건설하지 않는 내용도 실려 있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또한 팔레스타인 독립국가를 설립하고 대사관을 개설하는 데 500억달러의 국제 금융을 제공하기로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백악관은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에 대해 제안한 양측 국경이 그려진 지도도 공개했다. 지도에는 요르단강 서안의 15개 이스라엘 정착촌 등이 담겼다. 미국 고위급 당국자는 “팔레스타인이 관리하는 영토가 지금의 두 배로 늘어나며 팔레스타인 국가는 요르단강 서안과 가자지구로 이뤄지고 이들 지역은 도로와 교량, 터널로 연결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구상에 대해 “현실적인 2국가 해법을 제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전의 미 행정부가 제시한 것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면서 양측 모두에 유익한 “윈-윈”이라고도 주장했다. .

트럼프 대통령은 평화구상 내용이 담긴 서한을 마무드 아바스 팔레스타인자치정부 수반에게 보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날 발표 현장에 팔레스타인 측은 참석하지 않았다. AP통신은 팔레스타인 측의 부재는 이번 계획이 팔레스타인의 요구보다는 이스라엘의 요구에 기울어졌다는 비판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NYT도 “이스라엘을 강력히 지지하는 중동평화구상”이라며 이스라엘에는 수십년간 갈등 속에 추구한 대부분을 주는 반면 팔레스타인은 제한된 주권을 지닌 국가로 부르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의 무장정파 하마스 측은 트럼프 대통령이 발표한 중동평화구상을 즉각 거부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예루살렘은 이스라엘의 완전한, 매우 중요한 수도로 남을 것”이라는 발언이 화근이 됐다. 아바스 수반은 이날 “예루살렘은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팔레스타인 민족은 미국의 구상을 역사의 쓰레기통으로 보낼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