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TK 4·15 총선 현장]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 획정 조속한 결정 촉구

알림

[TK 4·15 총선 현장]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 획정 조속한 결정 촉구

입력
2020.01.28 16:38
0 0

민주당지역위원회, “주민의견 바탕으로 즉각 선거구 조정해야”

민주당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위원들이 28일 경북도청 현관 앞에서 선거구 획정 조속한 결정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용호기자
민주당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위원들이 28일 경북도청 현관 앞에서 선거구 획정 조속한 결정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용호기자

더불어 민주당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위원회는 28일 경북도청사에서 경북에서 유일한 선거구 조정대상인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의 조속한 획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민주당 지역위원회는 “총선을 80일 밖에 남기지 않는 지금까지 선거구 획정이 미뤄지고 있어 지역민과 후보가 혼란에 빠져있다”며 국회와 선관위의 조속한 결론을 요구했다.

지역위원회에 따르면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는 인구가 선거구 획정 기준 보다 1,000∼4,000명 정도 모자라 선거구 조정 가능성이 높다.

현재 흘러나오는 선거구 조정안으로 △청송을 상주군위의성청송 선거구에서 떼어내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에 합치는 안, △울릉군을 포항내 선거구에서 떼어내 영양영덕봉화울진 선거구에 합치는 안, △영덕을 떼어내 다른 선거구에 주고 영주와 봉화영양울진을 합치는 안이 나오고 있다.

민주당 지역위원회는 이들 조정안이 여론조사나 주민토론, 후보자 의사 등을 무시한 안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울릉이나 청송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고, 현재 4개 지자체로 구성된 선거구를 5개로 늘려 한명의 국회의원을 뽑는다는 것은 지역을 죽이고 중앙권력을 강화하는, 지역자치와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처사라는 주장이다.

영주를 합치는 안 역시 선거구 변화를 최소화한다는 원칙에 어긋나고 영주문경예천 선거구도 변동시켜야 한다.

송성일 민주당 영양영덕봉화울진 지역위원장은 “선거법 개정이 늦어져 우리 선거구가 살아 남을지 말지 몰라 후보자와 주민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며 “주민여론을 바탕으로 한 선거구 획정을 즉각 실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