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우한 폐렴 퍼질라… 北, 사스 때처럼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

알림

우한 폐렴 퍼질라… 北, 사스 때처럼 외국인 입국 금지 조치

입력
2020.01.23 14:40
0 0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른바 '우한 폐렴' 환자가 급속히 늘어나는 가운데 21일 베이징 서역 대기실에서 마스크를 쓴 여행객들이 열차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베이징=AP 연합뉴스
중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이른바 '우한 폐렴' 환자가 급속히 늘어나는 가운데 21일 베이징 서역 대기실에서 마스크를 쓴 여행객들이 열차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베이징=AP 연합뉴스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자국 내 확산을 막기 위해 해외 체류 자국민을 포함한 외국인의 입국을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베이징(北京) 소식통 등에 따르면 북한 고려항공은 ‘우한 폐렴’의 창궐을 막기 위한 예방 조치로 중국인을 포함한 외국인과 자국민의 베이징발 평양행 탑승을 금지했다. 평양을 오가기 위해서는 베이징 서우두(首都) 공항을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곳이라는 점에서 북한이 베이징의 고려항공을 봉쇄한 것은 우한 폐렴을 막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고려항공 측은 “우리 당국이 외국인들의 입국을 금지했다”면서 “북한 사람들도 고려항공 표를 사서 입국할 수 없다”고 말했지만 한 북한 소식통은 “꼭 북한에 입국해야 하는 사람에 국한해 탑승을 허가하고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중국 내 북한 전문 여행사들도 북한 당국으로부터 우한 폐렴 확산 때문에 22일부터 중국 여행객의 입국을 중단한다는 통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우한 폐렴 때문에 북한이 관련 백신이 개발될 때까지 중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는 내용의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다.

북한의 이런 ‘통행금지’ 조치는 우한 폐렴이 북한의 퍼질 경우 의약품 부족 등으로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03년 중국에서 중중급성호흡기증후군(SARSㆍ사스)이 한창 유행이던 지난 2003년에 북한은 평양-베이징 항공 노선을 차단했으며 신의주 세관마저 일시 폐쇄하기도 했다. 2014년 아프리카에서 에볼라 바이러스가 퍼지자 북한은 또다시 외국인 입국을 금지하면서 같은 방식으로 전염병 확산에 대응했다.

북한 당국이 우한 폐렴을 막기 위한 강력한 조치에 나섬에 따라 고려항공뿐만 아니라 중국과 연결되는 기차, 선박이 통제되고 통관도 제한되면서 북중 간 연결 노선이 급격히 줄어들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