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양승조 “충남ㆍ대전 혁신도시 저지 움직임 규탄”

알림

양승조 “충남ㆍ대전 혁신도시 저지 움직임 규탄”

입력
2020.01.23 14:07
수정
2020.01.23 18:24
0 0

기자회견서 TK 일부의원 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반대에 강력 반발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태안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ㆍ경북 일부 국회의원들의 대전ㆍ충남 혁신도시 지정 저지 움직임을 비판하면서 혁신도시 지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충남도 제공
양승조 충남지사가 23일 태안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구ㆍ경북 일부 국회의원들의 대전ㆍ충남 혁신도시 지정 저지 움직임을 비판하면서 혁신도시 지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강고하게 대처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충남도 제공

총선을 앞두고 대전ㆍ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놓고 대구ㆍ경북과 대전ㆍ충남 정치권간 대결 양상이 벌어질 조짐이다. 최근 대구ㆍ경북지역 일부 정치인들이 대전ㆍ충남 혁시도시 지정 근거가 되는 법안의 20대 국회 통과를 저지하겠다는 뜻을 밝힌 데 대해 충남지역 지자체와 정치권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23일 충남도에 따르면 대전ㆍ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지난해 11월 국회 관련 상임위를 통과하고 본회의 의결 절차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일부 대구ㆍ경북지역 국회의원들이 법안통과를 저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들은 “대전ㆍ충남에 혁신도시가 지정될 경우 지방으로 추가 이전하는 공공기관 중 대구ㆍ경북으로 오는 기관이 줄어들 수 있다”며 법안개정 반대 이유를 내세우고 있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양승조 충남지사는 이날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대전ㆍ충남 혁신도시 건설을 위한 국토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대구ㆍ경북 일부 의원들이 통과 저지 방침을 세운 것은 상처난 충청인의 마음에 소금을 뿌리고,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망언이라 하지 않을 수 없으며, 국가 균형발전에 대한 털끝만큼의 의지도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지난 15일 충남도당 신년인사회에서 ‘여러분이 꿈꾸는 혁신도시 반드시 만들어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는데 그때 발언과 일부 의원의 법안저지 방침은 무엇이냐”며 따지고 “황 대표는 분명한 진의를 밝히고 진의가 아니라면 석고대죄의 심정으로 충청인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양 지사는 “2004년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제정 이후 전국 11개 시ㆍ도에 혁신도시가 지정돼 150여개 공공기관이 이전했는데 충남은 세종특별자치시 분리로 13만7,000명의 인구, 25조원이 넘는 지역총생산 감소의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다”며 “이는 혁신도시에서 제외된 대전ㆍ충남 지역민의 소외감은 물론 역차별에 따른 박탈감을 갖게 하기에 충분하다”고 주장했다.

양 지사는 한국당 황 대표와 대구ㆍ경북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특별법 개정안 통과 반대논의 즉각 중지, 충남도민에 대한 사과, 법 개정안 국회통과 적극 협조 등을 촉구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이날 입장문을 통해 “한국당의 공식 입장이 아닌 대구ㆍ경북 일부 의원들 의견으로 파악되지만 지역주의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혁신도시는 국가 균형발전,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균형발전을 목표로 하는 것인 만큼 비수도권 지역간 갈등으로 비춰져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조만간 한국당 지도부를 방문해 혁신도시 지정의 총선 공약화와 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조속한 통과를 요청한다는 방침이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