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설제 자동 살포로 ‘블랙 아이스’ 방지

알림

제설제 자동 살포로 ‘블랙 아이스’ 방지

입력
2020.01.21 13:25
수정
2020.01.21 18:51
0 0
자동 액상살포장치가 센서로 도로 위 얼음을 감지해 제설제를 뿌리고 있다. 서울시 제공
자동 액상살포장치가 센서로 도로 위 얼음을 감지해 제설제를 뿌리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 시내 도로에 눈이 오거나 얼음이 얼면 자동으로 제설제가 뿌려지는 신기술이 도입된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고갯길, 지하차도, 고가차도 등 결빙취약지역 54곳에 지능형 강설ㆍ결빙 감지기술이 적용된 액상살포장치를 가동한다고 21일 밝혔다.

2010년 처음 도입된 기존 장치는 사람이 폐쇄회로(CC)TV 등으로 모니터링한 후 가동했지만 이번에 새로 도입하는 장치는 눈이나 얼음을 센서로 감지해 즉시 제설제가 섞인 물을 뿌린다. 지난해 11월 서대문구 통일로에 시험 설치됐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기존 장치가 설치됐던 44곳과 새로 설치하는 10곳을 포함해 54곳에서 가동될 예정이다.

시내 결빙ㆍ강설 취약 구간 306곳 중 이런 장치를 설치하기 어려운 곳은 아스팔트에 얼지 않는 첨가제를 넣은 결빙방지포장 신기술을 도입한다. 도로 표면에 닿는 눈이나 물의 결빙 온도를 낮춰 얼지 않게 하는 방식이다. 이미 경기 남양주시 가운로에서 시험운영됐다. 시는 취약구간에 시범포장해 효과를 검증한 뒤 확대할 계획이다.

김학진 시 안전총괄실장은 “최근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피해가 급증함에 따라 도로 제설에 혁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등 안전한 도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권영은 기자 you@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