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리뷰] 600마력의 퍼포먼스 왜건, 아우디 RS6 아반트

알림

[리뷰] 600마력의 퍼포먼스 왜건, 아우디 RS6 아반트

입력
2020.01.20 10:27
0 0
아우디 RS6 아반트는 강렬함과 첨단 기술을 담아낸 고성능 왜건이다.
아우디 RS6 아반트는 강렬함과 첨단 기술을 담아낸 고성능 왜건이다.

아우디가 600마력(PS)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고성능 왜건, '아우디 RS6아반트'의 판매를 앞두고 구체적인 사양과 제원 등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아우디 RS6 아반트는 600마력이라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V8 엔진과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 그리고 왜건 고유의 넉넉한 적재 공간과 아우디의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이목을 집중시킨다.

강력한 존재감을 과시하는 고성능 왜건

아우디 RS6 아반트는 기반이 되는 A6 및 A6 아반트와 유사한 체격을 갖췄다. 4,995mm의 전장을 갖췄으며 고성능 모델인 만큼 A6 아반트 대비 더욱 넓어진 1,951mm의 전폭을 자랑한다. 전고는 기존의 A6, A6 아반트 등과 동일한 1,460mm이며 휠베이스 또한 2,929mm에 이른다.

A6 아반트를 기반으로 개발된 고성능 모델인 만큼 RS6 아반트의 디자인은 기존의 아우디 디자인을 그대로 유지하며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실제 볼륨감을 더욱 강조한 바디킷을 더하는 것은 물론이고 강렬한 시각적 변화가 더해졌다.

전면에서는 아우디의 고성능 모델인 R8을 떠올리게 하는 대담하고 공격적인 바디킷이 고스란히 적용되어 있으며 세로형 스플리터 및 가로로 길게 그려진 프론트 스플리터를 더했다. 여기에 스포티하게 다듬어진 보닛 라인을 더해 그 완성도를 높였다.

여기에 측면과 후면 또한 스포티한 감성을 효과적으로 연출했다. 대담한 사이드 스커느는 물론이고 강렬한 스타일의 알로이 휠이 네 바퀴에 자리한다. 특히 붉은색으로 칠해진 거대한 브레이크 캘리퍼는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노골적으로 드러낸다.

아우디 고유의 시각적인 매력을 더하는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강조한 거대한 리어 바디킷 및 대구경의 듀얼 머플러 팁을 장착해 고성능 왜건의 시각적인 감성을 완성했다.

강력한 성능과 여유로운 공간

아우디 RS6 아반트의 실내 공간은 말 그대로 왜건 모델의 기능, 그리고 아우디의 고성능 라인업이라 할 수 있는 'RS'의 감성이 절묘하게 조합되어 있는 모습이다.

대시보드나 계기판, 센터페시아 및 센터터널 등의 구성에 있어서는 기존의 아우디 A6 아반트와 동일한 모습을 고스란히 유지하고 있다. 대신 디테링한 부분에서는 RS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연출한다.

버츄얼 콕핏에는 RS를 위한 퍼포먼스 그래픽 테마가 적용되어 드라이빙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연출하며 센터페시아의 디스플레이 패널에도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느낄 수 있는 그래픽 테마를 적용했다.

이외에도 강력한 주행 속에서도 운전자를 견고히 지지해줄 수 있는 스포츠 시트를 탑재하고 실내 곳곳에는 붉은 색 스티치를 더해 고성능 모델의 감성을 효과적으로 연출했다.

아우디 RS6 아반트는 왜건 모델이 만큼 넉넉한 공간을 제공한다. 파워 리프트가 장착된 테일 게이트를 들어 올리면 2열 시트 뒤쪽으로 565L의 적재 공간이 마련되었으며 40:20:40 비율로 분할 폴딩되는 2열 시트를 모두 접을 때에는 1,600L의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600마력의 퍼포먼스를 품은 존재

아우디 RS6 아반트의 핵심은 강력한 성능에 있다. 실제 RS6 아반트의 보닛 아래에는 V8 4.0L TFSI 엔진이 자리하며 48볼트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더했다. 이를 통해 600마력와 81.6kg.m의 토크를 자랑한다.

특히 81.6kg.m의 토크가 2,100RPM부터 4,500RPM까지 두텁게 발휘되어 강력한 가속 성능을 느낄 수 있으며 고속 영역에서도 거침 없는 출력의 발산을 누릴 수 있다. 여기에 8단 팁트로닉과 콰트로 시스템이 더해져 일상의 여유와 혹독한 주행 환경에서의 안정감 또한 동시에 추구했다.

실제 아우디 RS6 아반트는 정지 상태에서 단 3.6초 만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는 강력한 움직임을 자아내며 최고 속도 또한 250km/h에 이른다. 여기에 고객의 선택에 따라 다이내믹 혹은 다이내믹 플러 패키지를 선택하면 280km/h와 305km/h의 최고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첨단 기술을 담아낸 RS6 아반트

아우디 RS6 아반트는 더욱 강력한 주행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고성능 서스펜션 조율 시스템인 '다이내믹 라이드 컨트롤'이 적용되었다. 이를 통해 순간적인 노면 대응을 구현하며 더욱 강력한 드라이빙을 연출한다. 이외에도 프로그레시브 스티어링 시스템을 탑재해 조향에 대한 반응과 피드백을 더욱 강렬하게 연출하여 드라이빙의 가치를 끌어 올린다.

강력한 성능 외에도 편안함을 위한 노력도 더해진다. 아우디의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을 더하는 건 물론이고 아우디 프리센스 등과 같은 다양한 안전 기능 및 어댑티브 크루즈 어시스트를 더하고,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 등을 통해 주행 과정에서 더욱 편안함을 누릴 수 있도록 했다.

아우디 RS6 아반트의 판매 가격 및 판매 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았으나 2020년 상반기부터 영국을 시작해 유럽 시장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역대 RS6 아반트 중 최초로 북미 시장에도 판매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한편 아우디는 고성능 왜건, 아우디 RS6 아반트를 시작해 다섯 종의 새로운 RS를 연이어 선 보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아우디의 퍼포먼스 라인업인 'RS'의 존재감을 강조하는것은 물론이고 고성능 시장에서의 아우디의 입지를 더욱 단단히 굳힐 예정이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