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진중권, “당신이 검사냐” 항명 부른 대검 간부에 “공수처 1호 사건”

알림

진중권, “당신이 검사냐” 항명 부른 대검 간부에 “공수처 1호 사건”

입력
2020.01.20 08:50
수정
2020.01.20 08:57
0 0

 심재철 반부패부장, 기소 의견 수사팀에 ‘조국 무혐의’ 주장 논란 

 “사실이라면 수사ㆍ기소 방해로 직무유기ㆍ직권남용 해당할 것”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홍인기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홍인기 기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20일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관련 청와대 감찰 무마 사건에서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기소를 반대하며 검찰 수사팀에 무혐의를 주장, 내부 항명 논란을 부른 신임 대검찰청 간부를 두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1호 사건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영화 ‘인정사정 볼 것 없다’의 ‘판단은 판사가 하고 변명은 변호사가 하고 용서는 목사가 하고 형사는 무조건 잡는 거야’라는 대사를 인용하며 “검찰 반부패부장이 조국 전 장관 직권남용이 무혐의라 주장했다고 한다. 판단은 판사가 하는 것이고, 기소는 검사가 하는 일인데, 그걸 못하게 했다는 것”이라 설명했다.

그는 “이 사건은 이미 법원에서 혐의가 소명됐다고 한 건으로, 판사가 이례적으로 ‘직권을 남용’하고 ‘법치를 후퇴’시키고 ‘국가기능의 공정한 수행을 저해’했다고 명시까지 한 사안”이라며 “그런데도 피의자를 기소해 처벌해야 할 검찰에서 외려 피의자의 변호인이 되어 변론을 펴준다는 게 말이 되나, 법정에서 검사석과 변호인석은 구별하느냐”고 비꼬았다.

이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취임 후 첫 검찰 고위간부 인사에서 대검 반부패ㆍ강력부장으로 발령받은 심재철 검사장을 저격한 것이다. 그는 최근 대검 내부회의 중 서울동부지검이 유재수 전 부시장 감찰 무마 사건 관련 조 전 장관의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등 혐의에 대한 기소를 사실상 결정한 상태에서 “조 전 장관은 무혐의”라고 발언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법원 또한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을 기각하면서도 ‘범죄 혐의가 소명된다’고 판단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검찰 수사팀 역시 불구속 기소로 방향을 정한 상태에서 심 부장이 낸 ‘불기소’ 의견은 이례적이라는 평이 나온다. 관련해 18일 대검 과장급 간부의 상가에서는 양석조 대검 반부패부 선임연구관이 직속 상관인 심 부장을 향해 “당신이 검사냐”, “조 전 장관이 왜 무죄인지 설명을 해보라”며 날 선 비판을 제기해 ‘항명 논란’까지 일었다.

진 전 교수는 “그가 대검 연구관들에게 ‘유재수 사건에서 조국 전 장관을 무혐의 처리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작성해 오라고 지시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다”며 “대검 연구관들이 크게 반발하며 보고서 작성을 거부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또 “‘일선 검찰청에 고발사건을 내려 보내기 전에 죄가 되는지 안 되는지부터 검토해보라’, ‘형사고발로 들어온 사건을 일선 검찰청에 보낼 때 수위가 낮은 진정 형식으로 접수할 수 있을지도 검토해보라’고 했다고 한다”며 “부하 검사가 ‘이렇게 비정상적으로 업무를 처리하면 당신은 물론이고 반부패부의 다른 검사들까지 직무유기나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될 수 있다’고 하자, ‘이 일은 없었던 일로 하자’고 했다는 증언도 있다”고 덧붙였다.

진 전 교수는 “추 장관이 이 분을 그 자리에 앉힐 때부터 이미 예상된 일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반부패부장이라는 분이 그 자리에 앉아서 한다는 일이 유재수의 부패를 덮어준 조국의 부패를 다시 덮어주는 부패냐”라며 “장관이 방부제를 놔야 할 자리에 곰팡이를 앉혀놨다”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위에 언급한 것들이 모두 사실이라면 뻔뻔한 수사방해 혹은 기소방해로 명백히 직무유기,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며 “공수처가 원래 이런 분을 처벌하려 만든 것인데, 1호 사건의 대상자로 이 분을 선정한다”고 강조했다.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