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울대 직위해제 막아달라” 반대 서명 나선 조국 지지자들

알림

“서울대 직위해제 막아달라” 반대 서명 나선 조국 지지자들

입력
2020.01.17 08:42
0 0

 지지자들 “그럴 만한 잘못 한 적 없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동부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서울동부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이한호 기자

서울대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직위해제 여부를 검토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 전 장관의 지지자들이 직위해제를 막기 위해 반대 서명에 나섰다.

17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조국 교수님에 대한 직위해제를 막아주세요’라는 제목으로 조 전 장관의 직위해제 반대 서명 링크가 확산하고 있다. 서명 인원은 이날 오전 8시 기준 3만 2,000명을 넘어섰다.

서명 사이트에는 “법무부 장관을 맡겠다고 하지만 않았다면 그 분도 가족과 안락하고 즐거운 나날을 보낼 수 있었다”며 “조국 교수님이 검찰개혁이라는 소명을 어깨에 짊어지고 나섰다는 이유 하나로 한 가정이 풍비박산 나고 감당할 수 없는 수모와 고통을 겪고 있는데 마지막 남은 학교마저 직위해제를 검토한다고 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지금까지 숱하게 정계 입문을 요청 받고 고위 공무원직을 권유 받으면서도 ‘내가 있을 곳은 학교’라며 한사코 손사래를 쳐왔던 분”이라며 “청와대에 들어서면서도 ‘이 직을 마치면 반드시 학교에 돌아가겠다’고 다짐하셨던 분이다. 그 분에게 마지막 남은 명예가 학교인데 그것마저 빼앗겠다니 그 분은 그럴 만한 잘못을 한 적이 없다”고도 적혀있다.

1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조국 교수의 서울대 직위해제를 막아달라는 내용의 서명 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서명 사이트 캡처
17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조국 교수의 서울대 직위해제를 막아달라는 내용의 서명 운동이 확산하고 있다. 서명 사이트 캡처

서명 개시자는 “애초에 검찰은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겠다며 권력형 비리를 파헤치겠다고 나선 것이 아니었냐”며 “그런데 조국 교수님이나 정경심 교수님의 공소장을 봐도 권력형 비리가 뭐가 있냐”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발 재판에 성실하게 응하는 것만이 그 분이 져야 할 마지막 고통이 되게 해달라”며 “그것마저 조국 교수님에게는 억울하기 이를 데 없는 고통일진대 또 다른 고통을 안겨주지는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서울대가 올바른 결정을 하도록 설득하는데 함께 힘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호소문 하단에는 ‘조국 교수 직위해제를 반대하는 재외교민들’이라는 문구도 써있다. 다만 실제로 재외동포가 만든 것인지, 해당 서명이 서울대에 전달될 지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서울대는 조 전 장관이 지난달 31일 뇌물수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면서 인사 규정에 따라 직위해제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서울대 교원 인사 규정은 파면ㆍ해임 또는 정직 등에 해당하는 징계 의결이 요구되거나, 약식명령 청구가 아닌 형사사건으로 기소된 교원에 대해서는 직위해제 조치를 할 수 있다고 정하고 있다.

윤한슬 기자 1seu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