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해외 석학 칼럼] 당신이 구한 생명

입력
2020.01.13 04:40
29면
0 0
지난 10년 동안 매일 이 정도의 아이들을, 정확히는 1만1,780명의 아이들을, 아동사망률 감소를 통해 살렸다. 이런 결과는 원조를 통해서만 이룬 것은 아니다. 대부분은 특히 중국과 남아시아의 경제 성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원조를 세심하게 계획하고, 신중히 이행하고, 무엇보다도 현장에서 개별적으로 검사하고 검증한다면 원조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게티이미지뱅크
지난 10년 동안 매일 이 정도의 아이들을, 정확히는 1만1,780명의 아이들을, 아동사망률 감소를 통해 살렸다. 이런 결과는 원조를 통해서만 이룬 것은 아니다. 대부분은 특히 중국과 남아시아의 경제 성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원조를 세심하게 계획하고, 신중히 이행하고, 무엇보다도 현장에서 개별적으로 검사하고 검증한다면 원조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게티이미지뱅크

10년 전에 출간했던 ‘당신이 구할 수 있는 생명: 세계 빈곤을 종식시키기 위해 지금 행동하라’를 이번 달에 완전 개정 10주년판으로 출간하여 e북과 오디오북으로 무료 제공하고 있다. 오디오북은 폴 사이먼, 크리스틴 벨, 스티븐 프라이, 나탈리야 보댜노바, 샤바나 아즈미 및 니컬러스 다고스토 등 여러 유명인들과 제작했다. 개정판을 내면서 책이 가진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고, 내용을 업데이트하면서 진행한 연구를 통해 지난 10년간 일어난 변화를 살펴보게 되었다.

이 책은 잘사는 나라에 사는 중산층 사람들에게는 거짓말, 도둑질, 신체 손상이나 살해에 대한 전통적인 도덕 규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는 그다지 윤리적인 삶이라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지금처럼 서로 연결된 세상에서 윤리적인 삶이란, 우리가 쉽게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고통을 아무 잘못을 하지 않고서도 받게 되는 사람들을 돕는 것과 관련이 있다.

이 책은 책을 읽은 많은 사람들에게 삶의 변화를 가져왔다. 일례로, 캐리 투나는 페이스북과 아사나의 공동 설립자이자 남편인 더스틴 모스코비츠와 함께 그들이 기부한 수천만달러로 가능한 한 좋은 일을 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재단을 설립하였다. 이들은 GiveWell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자선단체를 엄격하게 평가하는 연구팀을 확장하여 1달러당 최대한의 생명을 구하거나 개선하는 이들을 찾을 수 있었다.

찰리 브레슬러가 ‘당신이 구할 수 있는 생명’을 접했을 때는 그가 소매업계에서 사업 경력의 절정에 달했을 때였다. 책은 그가 평소 가지고 있었던 기본 가치관과는 실제로 부합하지 않았던 자신의 일과 그로부터 얻는 모든 재정적 이득에 대해 가슴 깊이 담아두었던 불만을 상기시켰다. 당시 이 책으로 인하여 ‘당신이 구할 수 있는 생명’이라는 동명의 단체가 설립하게 되었지만, 상근직원도 없었고 많은 성과도 거두지 못하고 있었다.

찰리에게서 연락이 왔고 이런 제안을 했다. 그는 이 단체를 책에 나와 있는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파할 수 있는 무언가로 발전시키고 싶다고 했다. 그의 제안을 거절할 수 없었던 이유는 그가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 아무것도 바라지 않았고, 찰리와 그의 아내 다이애나는 이미 ‘당신이 구할 수 있는 생명’에 상당한 기부를 한 주된 기부자였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이 단체는 현재 수많은 기부자와 수백만달러의 기부금을 가장 효과적인 비영리 단체로 이어주고 있다.

초판이 발행된 이후 10년 동안 극심한 빈곤에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이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먼저 극심한 빈곤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세계은행이 내린 정의에 따르면 극심한 빈곤이란 개인 및 부양가족의 기본적 요구를 충족시킬 만한 소득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2009년판에서는 14억명의 사람들이 이 수준 아래에 있었다. 희소식은 세계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그 수치가 절반인 7억7,600만명가량으로 줄었다는 것이다.

극심한 빈곤의 감소라는 희망적인 뉴스는 또 다른 어쩌면 더욱 중요한 수치와도 비교된다. 매년 유엔아동기금(UNICEF)은 다섯 살이 되기 전에 죽어가는 아이들의 수를 추정하고 있다. 이러한 아동 사망의 대부분은 영양실조, 깨끗한 물과 위생의 결여, 말라리아와 같은 질병, 그리고 최소한의 의료 혜택의 부재 등 극심한 빈곤과 그와 결부된 일과 관련이 있다. 초판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의 아동 사망 추정치는 970만명이었다. 이제는 540만명으로 줄었다.

이런 놀라운 성공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생각해보자. 아이들만 태우고 있는 여객기 A380이 추락하여 탑승자 전원이 사망하기 직전이라고 생각해 보자. 조종사가 훌륭한 비행술로 어떻게든 비행기를 안전하게 착륙시켰다고 하자. 모든 매체가 이 사건을 보도할 것이며 조종사는 영웅으로 추대 될 것이다.

이제, 탑승자를 가득 실은 21대의 A380 조종사들이 관제사에게 곧 추락할 것 같다는 보고를 했다고 상상해보자. 뉴스가 빠르게 퍼지면서 사람들은 1만명 이상의 아이들이 죽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사람들은 최소한 몇 명의 어린이들이라도 구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뉴스 속보만을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어떻게든 아이들을 모두 살리게 되었다면 그 안도감이 얼마나 클까.

지난 10년 동안 매일 이 정도의 아이들을, 정확히는 1만1,780명의 아이들을, 아동사망률 감소를 통해 살렸다.

이런 결과는 원조를 통해서만 이룬 것은 아니다. 대부분은 특히 중국과 남아시아의 경제 성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다. 그러나 원조를 세심하게 계획하고, 신중히 이행하고, 무엇보다도 현장에서 개별적으로 검사하고 검증한다면 원조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다시 말해,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생명을 살리고, 실명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고, 영양을 개선하고, 아이들을 교육하고, 사람들이 작게나마 장사를 시작할 수 있게 해준다.

극빈층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궁금하다면 https://www.thelifeyoucansave.org/the-book/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당신이 구할 수 있는 생명’을 지금다운 받아 보자.

피터 싱어 미국 프린스턴대 생명윤리학 교수

ⓒProject Syndicat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