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사설] 내년 경제성장 목표 2.4%... 민간투자ᆞ규제개혁에 달렸다

알림

[사설] 내년 경제성장 목표 2.4%... 민간투자ᆞ규제개혁에 달렸다

입력
2019.12.20 04:40
31면
0 0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2020년 경제정책방향 관련 보고를 듣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청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2020년 경제정책방향 관련 보고를 듣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정부가 내년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2.4%로 정했다. 정부는 19일 문 대통령 주재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고 경제정책 방향을 확정했다. 정부의 내년 성장률 목표치는 여타 경제 전문기관의 전망치보다 높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런 목표 설정에 “내년에는 반드시 장기 침체에서 벗어나 경제성장을 제 궤도에 올려놓겠다는 정부 의지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정부 의지가 성과로 실현되려면 풀어야 할 숙제가 한둘이 아니다. 당장 내년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23만명이나 감소한다(올해 6만명 감소). 생산가능인구는 잠재성장률을 좌우하는 결정적 요소라는 점에서 우리 경제는 큰 장애 요인을 안은 채 출발선에 서게 되는 셈이다. 여기에 고령화, 자동화, 온라인화 등 일자리 감소와 성장률 하락의 요인들이 산적한 상태다.

이 어려운 과제들을 해결하는 최우선 방법은 민간 투자 확대다. 정부는 2년 연속 9%대 증가율을 기록한 내년 예산으로 확장적 재정정책을 펼 계획이다. 하지만 민간 투자 활성화로 이어지지 않으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기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다.

정부는 민간ㆍ민자ㆍ공공 3대 분야에서 100조원을 투자키로 하고 관련 규제 및 행정절차 개선, 사회간접자본(SOC) 투자 등으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속적인 민간 투자 확대를 위해선 더 과감한 규제개혁 등 장기 투자를 유도할 환경 조성이 시급하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진전으로 갈등이 확산되는 신 사업과 기존 사업 모델이 상생하며 혁신을 이어갈 수 있는 해결 방안 마련이 중요하다. 정부는 과거 자유무역협상(FTA) 체결 과정에서 피해가 예상되는 농어민들을 위해 수혜자들이 상생협력기금을 출연한 전례를 차용, 내년에 그 같은 방안과 유사한 ‘한걸음 모델’을 구체화해 핵심 규제를 타파하겠다고 밝혔다. 이 모델이 ‘타다’ 갈등 같은 사례의 원만하고 발전적인 해결을 이끌지는 미지수나 정부의 적극 개입 의지만으로도 의미는 있다.

더불어 규제 샌드박스 확대, 신사업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확립 등 더 과감한 규제 개혁으로 서비스ㆍ의료ㆍ바이오 등 규제에 발목 잡힌 분야의 혁신이 신속히 이뤄져야 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