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4+1 불법 예산안’ 처리에 협조” 한국당, 기재부 2차관 등 고발

알림

“‘4+1 불법 예산안’ 처리에 협조” 한국당, 기재부 2차관 등 고발

입력
2019.12.16 22:58
수정
2019.12.17 01:32
0 0

직권남용 혐의 적용… 대안신당 “무지한 행태”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예산안 날치기 세금도둑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로텐더홀에서 열린 '예산안 날치기 세금도둑 규탄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이 내년도 예산안 국회 통과 과정에서 직권을 남용했다며 구윤철 제2차관 등 기획재정부 공무원들을 16일 검찰에 고발했다. 대안신당(가칭)은 “무지한 행태”라며 한국당을 비난했다.

한국당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기재부가 법적 권한이 없는 ‘4+1 협의체’(더불어민주당ㆍ바른미래당ㆍ민주평화당ㆍ정의당+대안신당)와 협조해 예산안을 불법 편성ㆍ심의했다며 구 차관 등 기재부 소속 공무원 3명을 각각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 대상에는 기재부 소속인 안일환 예산실장과 안도걸 예산총괄심의관도 포함됐다. 한국당은 이들에게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를 적용했다.

한국당은 “(구 차관 등 3명은) 어떤 법적 권한도 없는 4+1 협의체와 함께 예산안을 심사ㆍ수정하는 과정에서 기재부 소속 공무원들을 동원해 시트 작업(예산명세서 작성)을 하게 하는 등 구체적 업무를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런 지시는 부하 직원에게 국가의 봉사자가 아닌 특정 정파의 정치적 이익을 위해 동원되도록 업무를 지시한 것”이라며 “위법ㆍ부당한 행위로, 특히 헌법에 규정된 공무원 중립 의무를 위반했다”고 부연했다.

앞서 12일 한국당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도 같은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에 대안신당은 이날 서면 논평을 내고 “국회법 예산안 심의 절차를 모르는 무지한 행태”라고 반박했다. 김정현 대안신당 대변인은 “이미 예산안 심의 법정기일이 끝나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종료된 뒤 수정안 마련 작업에서 공무원들이 국회의원들의 요청에 의해 일을 한 것일 뿐”이라며 “기재부 공무원들은 할 일을 했을 뿐인데 고발 조치한 것은 ‘버스 떠난 뒤 주먹질하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렇게 한심한 작태를 보이기 때문에 국민들이 제1야당을 무능하다고 하는 것”이라며 “한국당은 즉각 기재부 공무원 고발 조치를 철회하고 정상적인 국회 활동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이달 초 한국당이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반대하자 한국당을 제외한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정의당, 민주평화당, 대안신당과 함께 4+1 협의체를 구성했다. 4+1 협의체는 10일 내년도 예산안 수정안을 만들어 본회의에서 한국당의 반발 속에 강행 처리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