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위급 탈북자의 편지… “트럼프 대통령, 北에 속고 있다”

알림

고위급 탈북자의 편지… “트럼프 대통령, 北에 속고 있다”

입력
2019.12.15 09:06
0 0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통려이 14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필라델피아=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통려이 14일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한 행사에 참석하고 있다. 필라델피아=로이터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속고 있다.”

북한 김정은 정권에서 일한 고위급 탈북자가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북한에 속고 있다고 경고했다고 미 신문 워싱턴타임스(WT)가 보도했다. WT는 11일(현지시간) 서한 사본을 입수했다면서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탈북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비핵화를 할 것으로 믿게끔 트럼프 대통령을 속였다면서 미국은 북한 엘리트층을 겨냥, 내부로부터 젊은 독재자를 교체하기 위한 심리전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에서 30년간 일한 전직 관리라고 밝힌 이 인사는 동시에 미국이 북한에 전면적인 제재를 부과하고 북한 핵시설에 대한 선제공격을 실행할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T는 이 발언을 한 인사의 구체적 신원은 공개하지 않았다.

그는 “김정은이 권력을 유지하는 한 북한의 비핵화는 영원히 불가능하다”며 이는 “김 위원장이 핵무기를 자신의 생존을 지키기 위한 최후의 수단으로 간주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신은 김정은의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을 막았지만, 그는 여전히 대화의 장 뒤에서 핵 위협을 증가시키고 있고 당신과의 관계를 이용하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심리전을 수행하는 것”이라며 이는 핵폭탄과 같은 위력을 가질 수 있으며 북한 주민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이상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고 WT는 전했다.

그는 또 김정은은 핵무기를 포기하면 남한에 흡수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핵은 적의 선제공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50년 동안 통치를 유지할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이라고 믿고 있다고 지적했다.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면 3대에 걸쳐 수행한 핵 개발의 정당성이 무너지고 주민과 당, 군의 신뢰를 잃는 위기를 맞게 된다고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정은이 조부와 선친이 만든 핵 전략과 전술 매뉴얼을 따르고 있고 지난 25년의 패턴을 반복하면서 미국과 트럼프 대통령을 속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그는 “북한 독재자들은 1994년 제네바 합의 이후 25년간 북한을 비핵화하는 결정을 내린 적이 없으며 '북한의 비핵화'라는 표현을 쓴 적이 없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선대의 유훈이라면서 거론한 비핵화도 북한의 비핵화가 아니라 한반도 전체에 걸친 광범위한 비핵화라는 것이다.

백악관은 서한에 대해 논평을 거부했다고 신문은 밝혔다. WT는 두 소식통을 인용, 서한이 매슈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보 부보좌관과 앨리슨 후커 NSC 아시아담당 선임보좌관에게 전달된 것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